설 연휴 고향방문·여행 괜찮나…방역당국 '특별방역대책' 보니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1-01-16 12:3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중대본, 이동량 감소 조치…온라인성묘 등 운영

방역당국은 500명대를 유지하고 있는 일일 확진자 수가 400명대로 내려갈 경우 다음달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하향을 검토할 수 있지만, 다음달 중순 설 연휴 기간에는 고향방문·여행을 자제해 달라는 입장이다.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이번 설에는 고향과 친지 방문, 여행을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한다"며 "설 연휴를 포함해 2월 1일부터 14일까지를 '설 특별방역기간'으로 정하고, 설 특별방역대책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중대본은 설 특별방역대책 시행 배경으로 "최근 환자 발생이 다소 감소하는 추세에 있지만, 아직 추세가 완만한 상황으로 명절 연휴 가족과 친지 모임 등으로 감염이 확산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는 점을 설명했다.

설 특별방역대책 시행에 따라 전체 이동량 감소 조치가 시행된다. 해당 기간 철도 승차권은 창가 좌석만 판매된다. 고속도로 통행료 유료화 방안이 검토된다. 연안여객선 승선인원도 정원 50% 수준으로 관리된다.

고속도로 휴게소도 혼잡안내시스템을 운영하고 실내 취식을 금지(포장 판매만 허용)하는 등 교통시설 이용자 밀집을 방지한다.

오는 18일부터 온라인 성묘·추모 서비스를 시행한다. 봉안 시설은 명절 전·후 총 5주간(1월 4주~2월 4주) 사전 예약제를 시간대별로 나눠 운영한다. 실내에서 음식물 섭취를 금지한다.

국·공립문화예술시설은 사전예약제를 운영한다. 고궁 및 박물관 등은 사전예약제를 통해 수용가능인원의 30% 이내 또는 좌석 두 칸 띄어 앉기 등으로 적정 이용자 수를 관리한다. 일부 유료 시설은 평소와 동일한 요금기준을 적용한다.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요양병원 2.5단계 이상, 요양시설 3단계) 면회금지 조치를 실시하고, 어르신의 정서 안정을 위해 영상통화를 이용한 면회 등을 적극 시행하도록 권고할 예정이다.

질병관리청 콜센터를 24시간 운영하며 연휴기간에도 코로나19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비상 방역대응 체계도 상시 가동한다.

연휴기간 시·군·구 홈페이지와 응급의료정보제공 앱 등을 통해 선별진료소 운영정보를 안내한다.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응급실 등 비상진료체계도 운영한다.

모든 해외 입국자 대상 14일간 격리 및 격리해제 전 검사 등 강화된 특별입국절차를 지속 실시한다. 방역을 우선하는 명절 실천 확산 대국민 캠페인도 실시한다.

이날 정부는 오는 18일 0시부터 31일 24시까지 2주간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는 유지하되, 일부 다중이용시설 집합금지를 해제해 제한적 운영을 허용하는 조정방향을 발표했다.

작년 11월 3차 대유행이 시작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을 격상하고 다중이용시설 집합금지와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 등 조치를 내리면서 확진자 수가 감소 국면에 들어섰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16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연장 조치 및 세부 조정안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