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법인주식 거짓신고' 롯데계열사들 벌금 1억→1000만원 감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1-01-15 1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심 재판부 벌금액 대폭 낮춰…이유는 안밝혀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 전경.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해외법인 주식을 허위신고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롯데그룹 계열사가 항소심에서 벌금형을 감경받았다.

11일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항소8-2부(김예영 부장판사)는 롯데 계열사 9곳에 대한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 관한 법률(공정거래법) 위반 혐의 항소심에서 벌금 1억원을 선고한 원심을 깨고 각각 벌금 1000만원을 선고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구체적인 양형 이유는 설명하지 않았다. 선고도 롯데그룹 계열사 측 대리인이 모두 불출석해 당사자가 없는 상태에서 이뤄졌다.

앞서 지난 2019년 10월 서울중앙지법 형사15단독(안재천 부장판사)은 롯데 각 계열사에 벌금 1억원씩을 선고했다.

당시 재판부는 "공정거래법 규제 대상에서 해외 계열사가 배제된다고 볼 수 없다"며 "외국회사가 보유한 피고인들의 주식을 '동일인(신격호) 관련자'가 아닌 '기타 주주'로 신고한 것은 허위 신고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허위 신고 고의성이 없었다'는 롯데 측 주장도 받아들이지 않으며, 지배구조를 공시에서 누락하면 각종 규제를 피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롯데 계열사 9곳은 2014년부터 2년간 고(故) 신격호 명예회장 등 소유주 일가가 지분을 가진 16개 해외 계열사 주식을 동일인 관련자가 아닌 기타 주주로 신고한 혐의를 받았다.

해당 계열사는 △롯데지알에스 △롯데건설 △롯데물산 △롯데알미늄 △롯데캐피탈 △롯데케미칼 △롯데푸드 △부산롯데호텔 △호텔롯데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