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패션·자동차·금융과 허물없는 컬래버레이션 ‘눈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명섭 기자
입력 2021-01-15 00: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슬로우애시드와 '카트라이더' 티셔츠 제작·판매

  • 현대차 '신형 쏘나타'가 카트라이더 속에 구현

  • 신한은행과 게임·금융 결합한 신사업 발굴

카트라이더 '다오' 캐릭터를 새긴 슬로우애시드 티셔츠 [사진=넥슨 제공]

#사례. 대학생 최세환씨(24)는 최근 넥슨의 레이싱게임 ‘카트라이더’의 인기 캐릭터가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다닌다. 넥슨이 패션 브랜드 슬로우애시드와 손잡고 출시한 카트라이더 의류다. 무지개색으로 다오 캐릭터를 새긴 반팔 티셔츠는 상품 출시 초기에 매진될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14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넥슨은 최근 패션과 자동차, 금융 등 다른 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게임과 결합하는 컬래버레이션에 나서고 있다.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르고 있는 ‘MZ세대’와의 접점을 늘리기 위해서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2000년대 초에 태어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Z세대’를 합친 말이다. 미국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MZ세대의 최대 지출 시기가 곧 도래할 것으로 예상하며, 그 규모는 연간 1조3000억 달러(약 1430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이들은 경제적 안정성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성향이 있고, 계획적인 소비보다 즐거움을 위한 소비에 더 관심을 두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넥슨의 IP(지식재산) 중 가장 협업이 활발한 건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다. 이는 카트라이더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게임이다. 전 연령대에 걸친 고른 흥행 덕에 이마트, 라인프렌즈, 현대자동차 등 주요 기업들로부터 러브콜을 받고 있다. 

넥슨은 지난해 9월 현대자동차의 신형 모델 ‘쏘나타 N 라인'을 모티브로 제작한 카트를 게임에 선보였다. 이마트는 총상금 5000만원 규모의 ‘이마트컵 카러플 챔피언십’ e스포츠 대회를 진행 중이다. 넥슨은 라인프렌즈와 손잡고 양사의 캐릭터를 활용한 공동 마케팅, 컬래버레이션 캐릭터 상품 출시에도 나서고 있다.

 

카트라이더 X 쏘나타 N 라인 제휴 이미지[사진=넥슨 제공]

넥슨은 이종산업 간의 협업 제품의 경우 수명이 짧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넥슨 IP를 이용자에게 무료로 개방하는 ‘네코제(넥슨 콘텐츠 축제)’ 행사를 운영하고 있다. 네코제는 게임 팬들이 넥슨 IP로 직접 2차 창작물을 만들어 전시하고 판매하는 행사다. 넥슨은 네코제를 통해 소비자에게 직접 컬래버레이션을 제안, IP 생명력을 강화하고 고객 충성도도 얻는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네코제가 9회째 열리는 동안 1500명이 넘는 유저 아티스트가 액세서리, 피규어, 인형 등의 상품 15만9600여개를 제작했다. 

넥슨은 최근 신한은행과 손잡고 MZ세대 공략을 위한 신사업 발굴에도 뛰어들었다. 두 회사는 인공지능(AI)과 데이터 기반의 새로운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금융 인프라 기반의 결제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게임과 금융을 연계한 콘텐츠 개발과 미래의 공동 사업도 진행한다.

이정헌 넥슨 대표는 "양사의 노하우를 결합한 신규 사업모델과 공동마케팅으로 최대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래픽=김효곤 기자]


네코제 현장 이미지[사진=넥슨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