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단체 "文 대통령 경제회복 의지 환영, 기업규제는 개혁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성현 기자
입력 2021-01-11 15:2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코로나 극복의지, 경제회복 의지"는 환영

  • "기업 체감 어려운 최악"..."기업 氣 살려야"

국내 주요 경제단체들이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밝힌 ‘온전한 일상회복’과 ‘강한 경제회복’ 의지는 환영한다면서도 “기업정책과 관련해서는 적극적인 규제개혁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1일 문재인 대통령 신년사에 대해 “코로나 백신접종, 한국판 뉴딜 등을 통해 온전한 일상회복과 빠르고 강한 경제회복에 대해 적극적인 의지를 밝힌 것을 환영한다”며 “올해에도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으로 대규모 재정집행이 불가피한 만큼, 정부가 재정정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더욱 노력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전경련은 “장기적으로 우리 경제가 코로나 이전의 성장경로로 회복하려면 정부주도의 경기부양을 넘어 민간경제의 활력 회복이 필요하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경제정책을 추진해 주기를 바란다”며 “특히 우리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외국 기업들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기업경영환경을 악화시키는 기업정책의 과감한 전환과 적극적인 규제개혁에 정책적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올해 국정 운용의 목표를 코로나 이전 회복과 선도국 도약, 그리고 취약부문 포용에 둔 것은 적절한 정책방향이라고 본다”며 “신사업 의욕과 경제활력 진작이 관건인 만큼 이를 위해 낡은 법제도를 일대 혁신하고 거시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올해 기업 경영활동을 제약하는 규제 법안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입법화돼 우리 기업들이 체감하는 어려움은 최악의 상황”이라며 “가장 시급한 과제는 기업들이 자유롭게 투자하고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기업들의 기(氣)를 살리는 것”이라고 했다.

경총은 “이를 위해 기업 경영에 장애가 되는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획기적인 정책 전환이 요구된다”며 “금년에는 정부와 경영계가 보다 소통하면서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나가는데 힘을 모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무역협회는 “우리 경제가 빠르고 강하게 회복될 수 있도록 포용과 상생의 정신에 입각해 경제 및 사회 각 분야에서 필요한 조치를 균형감 있게 언급했다”고 평가했다.
무협은 “정부가 디지털·그린 뉴딜 정책을 더욱 속도감 있게 추진해 주기를 바라며 이를 통해 수출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고 지속적으로 일자리를 확대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경제 구조의 저탄소화, K-콘텐츠 글로벌화, 글로벌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 확대 등이 차질없이 추진돼 우리 경제가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을 성공적으로 이루어내기를 바란다”는 입장을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에서 신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