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억뷰 달성한 서울여행 챌린지, 틱톡 마케팅 우수사례로 꼽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기수정 문화팀 팀장
입력 2021-01-11 07: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서울관광재단 제공]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이 선보였던 '서울여행 챌린지'가 지난 5일 틱톡 마케팅 우수사례로 선정돼 눈길을 끈다.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9월부터 도우인(틱톡 차이나) 플랫폼을 통해 '서울관광 홍보영상 게재'와 '서울여행 챌린지 참여' 이벤트를 진행했다.

서울관광 홍보영상은 총 3편으로 제작됐으며, '여행이 시작되면 첫 번째 목적지는 서울이 되길 바라'라는 콘셉트로 이뤄졌다. 

특히 이번 우수사례 선정 이벤트인 '서울여행 챌린지'는 전 세계 관광객들에 취향에 맞는 맞춤형 가상 서울 여행을 제공했다. 참여자들은 틱톡 플랫폼을 통해 △K스타일(미용/패션) △음식(길거리 음식/한정식) △즐길거리(한강 워터레저/불꽃축제) 등 3가지 테마를 체험하면서 서울 가상 여행을 즐기고 직접 만든 해당 영상을 공유함으로써 서울을 알리는 데 이바지했다. 

두 가지 이벤트 모두 중국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으며 △홍보영상 조회수 2억뷰 △틱톡챌린지 참여자 9만2000명 △댓글수·좋아요·공유수 917만건 등을 달성했다. 무엇보다도 참여자들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서울여행 챌린지 영상을 콘텐츠화하고 공유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 도우인(틱톡 차이나)에서는 틱톡 플랫폼에서 진행하는 광고 캠페인과 챌린지 중 유의미한 성과를 얻은 캠페인과 챌린지에 대해 마케팅 우수사례로 선정한다.

서울여행 챌린지는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서울 여행을 흥미로운 콘텐츠로 구성하여 높은 조회수(2억 뷰)와 참여자 수(9만2000명) 달성한 평가를 인정받아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기존에 선정된 틱톡 마케팅 성공사례에는 현대자동차, 아모레퍼시픽, 게스(Guess), 메이블린 등이 있다.

틱톡에서는 마케팅 성공사례 선정 기념으로 '서울여행 챌린지 결과영상'을 특별히 제작했다. 결과 영상은 틱톡 차이나와 글로벌에서 내부 포트폴리오로 활용되며, 21년 1월 초 △틱톡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링크드인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홈페이지 등을 통해 게제된다. 

한편 지난 9월 서울관광재단에서는 서울관광 홍보대사인 방탄소년단을 모델로 활용해 서울에서 만나요(SEE YOU IN SEOUL) 캠페인을 실시했다. 티저 영상, 카운트다운 잠금 해제 영상, 메이킹 영상 등 홍보영상으로 총 조회수 4억 뷰를 달성했다. 또한, 서울관광홍보영상은 CNN, 인도네시아 지상파 GTV 등에 송출되는 성과를 기록하기도 했다. 

홍재선 서울관광재단 글로벌마케팅 팀장은 "이번 이벤트에서 MZ세대들의 뜨거운 반응을 확인했다"며 "앞으로도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온라인 캠페인을 전개하며 서울의 다양한 매력을 널리 알릴 것"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