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돋보이는 정세균 리더십] ① 정 총리, 포항·부산·울산 찍고 대구까지...PK·TK 집중공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12-04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난 한 달 새 영남 지역 네 차례 찾아

  • 직전 주말, '보수의 심장' 대구 찾기도

  • "대선 출마 전 지역 지지 기반 다지기"

정세균 국무총리가 휴일인 지난달 28일 아침 대구광역시 수성구 인터불고 호텔에서 대구지역 의료인들을 초대해 격려 조찬을 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최근 부산·경남(PK) 지역과 대구·경북(TK) 지역을 집중 공략하고 있다.

정 총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여러 국정 현안으로 격무에 시달리는 가운데에서도 지난달 주말 틈틈이 경북 포항과 부산·울산을 찾는 등 PK·TK 지역 내 존재감 넓히기 행보를 보여왔다.

특히 직전 주말엔 '보수의 심장'인 대구 지역을 방문, 코로나19 방역을 칭찬하기도 했다.

3일 정치권에서는 정 총리의 이 같은 행보를 두고 대선 출마 전 지역 지지 기반 다지기로 보고 있다.

앞서 정 총리는 지난달 7일 포항을 찾아 전통시장 홍보에 나서는 한편 지진 피해 복구 지원을 약속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달 7일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가속기연구소를 방문, 4세대 가속기에 관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 총리는 지역 전통시장인 죽도시장을 찾아 상인들과 오찬을 함께하고 지역 상품권으로 과메기와 과일, 도넛 등을 직접 구매했다.

이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저는 포항의 사위"라며 "아내의 고향이 포항"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또 3년 전인 2017년 같은 날 포항 지진으로 피해를 입고 임대주택에서 생활 중인 주민들을 만나 적극 지원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어 4일 후인 11일 정 총리는 부산을 찾아 규제자유특구에 위치한 한국거래소를 방문, 핀테크(금융+기술) 기업인 및 부산시 관계자들과 오찬을 함께하는 등 경제행보를 보였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1일 오후 부산시 진구 개금골목시장을 방문해 떡볶이와 튀김을 시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또 부산 대개조사업의 핵심인 부산항 북항 재개발 사업현장을 찾아 현장 점검에도 나섰다.

아울러 최근 코로나19로 장사가 잘되지 않아 남은 떡볶이를 중고물품거래 앱 '당근마켓'에서 무료로 나눠줘 화제가 된 가게에 들러 상인을 격려하기도 했다.

이로부터 3일 후인 지난달 14일 정 총리는 또 울산을 찾아 잠재적 대권주자로서의 행보를 이어갔다.

정 총리는 울산 해수자원화 기술 연구센터 준공식에 참석해 "2014년 세계 최초로 해수전지 원천기술을 개발한 데 이어 울산과학기술원이 다시 한번 큰일을 해냈다"며 "기술 개발과 사업화에 박차를 가한다면 우리 경제를 선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9월 내습한 태풍 '마이삭'과 '하이선' 때 피해를 본 울산 태화강 국가정원 내 십리대숲을 방문해 대나무정원침수피해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 총리는 지난달 28일엔 대구를 찾아 "대구가 한국판 뉴딜의 지역 확산 모범사례 및 미래 신산업 선도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도 밝혔다.

정 총리의 대구 방문은 약 7개월 만으로 그는 지난 2월 말부터 20일간 대구에 상주하며 코로나19 상황을 관리한 바 있다. 이어 사태 종료 후 상황 점검 차 같은 달 11일에 재차 대구를 방문했다.

이처럼 정 총리가 지난 한 달간 영남을 네 차례 찾으며 대권 주자로서 확실히 자리매김하려는 의도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부 관계자는 "정 총리는 취임 후 토요일에도 쉬지 않고 조찬과 현장 방문 일정을 빽빽이 잡는다"며 "지방 현장 일정을 마치고 서울에 오면 저녁 시간인데도 만찬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다수"라고 귀띔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