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죽하면 靑 청원까지”…국민의힘, 秋해임 대국민 여론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12-01 14: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초선의원들 닷새째 청와대 앞 릴레이 시위…안철수 격려 방문

  • 청와대 추미애 해임 국민 청원, 의원들에게 참석 독려하기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가 1일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릴레이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국민의힘 강민국(오른쪽부터), 이영, 황보승희, 박진, 김형동 의원과 만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추미애 법무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를 정지하고 징계를 요청하자, 국민 여론이 악화하고 있다. 국민의힘 등 야권은 틈을 노려 청와대 앞 릴레이 시위를 이어가며 대국민 여론전을 강화하고 있다. 1~2일 사이 △윤 총장이 청구한 직무정지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추 장관이 요청한 징계위원회의 결론이 나올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번 주가 추-윤 갈등을 둘러싼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국민의힘 초선의원들은 지난 27일부터 시작해 이날까지 닷새째 청와대 앞 릴레이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윤 총장 직무정지 등 사안에 대한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월성 1호기 경제성 조작 사건 △울산시장 선거 청와대 개입 의혹 등 정권 차원의 의혹에 대해서도 함께 해명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와 대선 주자인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이곳을 격려 방문했다. 당적이 다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도 이날 청와대 앞을 격려 방문했다. 안 대표는 "초선 한분 한분이 국민의 대표 아닌가. 초선의원의 이야기는 국민의 이야기를 대변하는 것"이라며 "그것을 듣지 않겠다는 것은 이 정권의 불통을 상징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여론전은 다방면에서 진행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추 장관 해임 청원에 참석하라고 당 차원에서 독려도 하고 있다. 해당 청원은 문 대통령에게 추 장관의 해임을 요구하는 내용으로, 지난달 2일 청원이 제기돼 오는 2일 종료된다. 1일 현재 약 16만명 가까운 국민이 참석했다. 한 관계자는 “야당 의원들이 찾아가도 만나주지 않는 청와대”라며 “오죽 답답하면 청와대 국민청원 참여를 독려하겠느냐”고 말했다.

당 지도부의 발언도 연일 강경한 톤을 유지하고 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원외 시도당위원장 간담회에서 “최근 검찰총장을 둘러싼 정국을 보면 권력이 얼마나 타락할 수 있는가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듯 하다”면서 “현 정권 실정으로 민생, 경제, 외교, 안보 등 곳곳이 무너지고 있다”고 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정세균 국무총리가 추-윤 동반사퇴를 언급한 것을 지적, “총리가 그 말을 한 건 그 자체로 앞뒤가 안 맞는 형용모순”이라면서 “국무위원 해임건의권을 가진 총리가 대다수 국민이 잘못됐다고 하는 추 장관에 대한 해임건의를 해야지, 윤 총장의 자진 사퇴를 언급하는 건 해괴한 발상”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사냥이 끝나니 윤 총장을 팽하려는 듯 한데,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한편, 윤 총장 직무정지가 부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여론이 국민의 과반을 넘는다는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다. 여론조사전문기관 윈지코리아컨설팅이 아시아경제 의뢰로 조사, 이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28~29일조사‧그밖의사항은중앙선거여론조사위홈페이지참조)에 따르면 추 장관의 조치가 부적절하다고 대답한 응답은 52.2%로 적절하다고 답변한 응답 36.5%보다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