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스마트 항만 시대]① "10년 뒤 자율운항 선박" 항만 자동화·디지털화 본격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11-26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30년 부산항 제2신항 스마트 항만 구축 후 전국 항만 도입

  • 광양항에 5940억 규모 테스트베드 구축

가득 쌓인 부산항 컨테이너[사진=연합뉴스]

광양항을 테스트베드로 시범 운영을 시작해 오는 2030년까지 부산항 제2신항 중심의 '한국형 스마트 항만'이 구축될 예정이다. 정부는 연말부터 자율운항 선박 등 항만의 자동화·디지털화를 본격 추진한다.

스마트 항만 시대가 열리는 10년 뒤 83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함께 28조원의 부가가치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 항만의 총 물동량은 19억6000t에 달하고, 관련 일자리도 55만개 창출될 전망이다.

최근 해양수산부가 국무회의에 보고한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에 따르면 오는 2022년 착공 예정인 부산항 제2신항은 2030년부터 스마트 항만으로 탈바꿈될 계획이다.
 

한국형 스마트 항만 구축[자료=해양수산부]

10년 뒤 선보이게 되는 스마트 항만은 항만 내 자동화·디지털화 구축이 핵심이다. 자율운항 선박, 자율주행 트럭, 자동화 크레인 등을 이용해 선박과 부두의 접안, 배에서 항만으로 컨테이너를 싣거나 내리는 전 과정이 자동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아울러 선사와 터미널 운영사, 세관·검역기관, 운송업체, 화주 등 항만 이용 주체가 항만의 상황과 화물정보를 실시간으로 알 수 있도록 센서를 부착한다. 이를 통해 수집한 정보를 분석해 최적의 항만 운영계획을 세우고, 드론, 무인 수중 건설 로봇 등을 활용해 항만 인프라를 관리하게 된다.

해수부는 현재 운용 중인 광양항에 오는 2026년까지 5940억원을 투입, 항만 자동화 테스트베드를 구축해 국산화 기술을 개발하고, 운영 경험을 쌓기로 했다.

이후 부산항 제2신항에 자동화 기술을 도입해 2030년부터 스마트 항만을 운영하고, 단계적으로 다른 항만에도 자동화 시스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스마트 항만을 통해 자동화 시스템이 구축되면 컴퓨터와 기계가 일자리를 대체, 대량 실업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해수부는 자동화 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업을 최소화하고 양질의 일자리로 전환하기 위해 노사정 협의를 계속해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향후 10년간 항만 개발을 차질 없이 추진해 국제 환경의 변화 속에서 우리나라가 항만물류 선진국으로서 발돋움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디지털 항만을 실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