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청청바다서 치유" 국내 최초 완도군 '해양치유' 각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11-15 14: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남 완도 2018년 첫 해양치유 프로그램 운영, 총 155회 1만3610명 참여

  • 전남 완도 2021년 국내 최초 해양치유센터 설립...충남 태안·경북 울진·경남 고성 3곳 추가

전남 완도군 신지 명사십리 해변 해양치유 프로그램 참가자들[사진=해양수산부]

"해변의 맑은 공기가 몸속 깊숙이 들어왔다. 다시 숨을 길게 내뱉었다. 온몸의 노폐물과 스트레스가 한꺼번에 빠져나가는 기분이었다." 전남 완도군 신지 명사십리 해변에서 진행 중인 해양치유 프로그램 참가자가 평온한 얼굴로 말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면서 코로나19에 몸과 마음이 지친 사람들이 바다를 찾고 있다. 청정 바다에서 운동과 명상을 통해 심신을 달랠 수 있는 해양치유 프로그램이 새로운 관광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다.

15일 해양수산부와 완도군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한 해양치유 프로그램에 지난 7일 기준 총 155회, 1만3610명이 참여했다. 지난 7월부터는 코로나19 치료에 힘쓴 의료진과 방역 관계자 등 '국민 영웅'들을 대상으로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신지 명사십리 해변은 산소 음이온 발생량이 전국 최대인 청정 바다로 국내 최초로 친환경 해변에 주는 '블루플래그(Blue Flag)' 국제 인증을 2년 연속 받은 곳이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명사십리 해변을 따라 백사장의 고운 모래를 밟고 걷는 노르딕워킹을 하고, 필라테스, 명상 등 다양한 힐링을 경험했다. 완도에서 생산되는 해조류인 다시마, 톳 등을 시식하고, 국화차 등 꽃차를 마시며 심신을 달랬다.

또, 국내 최대 난대림 완도수목원을 찾아 치유의 길을 걷고, 문패 만들기 등 공예체험을 한 뒤 판소리 공연을 관람했다.
 

전남 완도군 신지 명사십리 해변에서 노르딕워킹을 하는 해양치유 프로그램 참가자들[사진=해양수산부]

신우철 완도군수는 "신진대사 증진, 염증·통증 완화 등 해양치유의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검증됐다"며 "해양치유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코로나19 의료진들을 포함, 더 많은 국민이 해양치유를 경험할 수 있는 인프라 조성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완도군은 해양치유 프로그램을 기반으로 관광·의료·바이오산업이 융복합된 해양치유산업을 미래 해양 신산업으로 추진 중이다. 해양기후치유 프로그램을 운영할 해양기후치유센터도 오는 12월 준공을 목표로 지난 9월 착공했다.

해양치유센터에는 해수, 해조류, 갯벌 등을 활용해 아토피 등 피부 질환·호흡기 질환 개선, 근골격계 운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완도군은 공공시설과 함께 민간 투자 유치에도 적극적이다. 향후 해양치유센터 주변에 호텔과 해양레저리조트, 해양치유 레지던스 등을 건립해 해양치유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전남 완도군 해양치유센터 설립 계획을 설명 중인 신우철 완도군수[사진=해양수산부]

완도군에 이어 충남 태안과 경북 울진, 경남 고성 등 3곳에도 오는 2023년까지 해양치유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다.

해수부는 스포츠 재활형(완도), 레저 복합형(태안), 중장기 체류형(울진), 기업 연계형(고성) 등 지역 특성에 맞는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계획'을 마련했다. 해양치유를 통한 국민건강 증진과 연안 지역 경제 활력을 높인다는 취지로 오는 2024년까지 해양치유 체험 인원 100만명, 연안 지역 고용효과 1900명, 연간 생산유발효과 2700억원 달성이 목표다.

김태경 해수부 해양레저관광과장은 "해양치유는 해조류, 머드 등 해양자원을 활용해 관광과 함께 체질 개선, 면역력 향상, 항노화 등 국민의 건강을 증진시키는 활동"이라며 "해양치유 거점 외에도 우수한 환경을 갖춘 어촌체험마을을 해양치유 특화형 어촌으로 지정해 지역 자생형 치유공간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