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징벌적 손배제 도입, 초당적으로 해결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11-10 14:1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산재 방지에 이견 없어…사업주 책임질 일 있으면 처벌해야”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의힘 여의도연구소 주최로 열린 중대재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한 정책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0일 징벌적 손해배상제 도입과 관련, “생산업체가 잘못 만들어서 소비자에게 손해를 끼쳤다고 하면 당연히 거기에 대한 배상을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중대재해 방지 및 예방을 위한 정책 간담회’에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김 위원장은 “작년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 BMW 화재 등이 났을 때 징벌적 소송제도가 없어서 소비자가 보상받지 못했다”고 했다.

김 위원장은 정의당이 발의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처리 협력에 대해선 “산업재해 방지를 위해선 산업시설에 있어서 안전 조치가 제대로 이뤄져야 하는 것”이라며 “그런 안전조치를 만들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법적 규제가 있다면 초당적으로 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했다.

이어 “산재를 방지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선 이견의 여지가 없지 않느냐. 그 법률을 하는데 있어서 각 당의 입장을 떠나 국회가 전폭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냐”고 했다.

법안에 포함된 사업주 형사 처벌에 대해서도 “사업주가 책임을 져야 하면 당연히 책임져야 될 것”이라며 “산재 방지를 위해 안전 시설을 법적으로 규정했는데 사업주가 제대로 이행하지 않을 경우 처벌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