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한국판 뉴딜, 미래차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승훈 기자
입력 2020-10-30 12: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판 뉴딜 발표 전후...7번째 현장 방문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전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을 방문, 직원들과 인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친환경 미래차 생산 현장 방문은 일곱 번째 한국판 뉴딜 현장 행보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한국판 뉴딜을 확실한 미래차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친환경과 디지털 융합의 핵심인 미래차 전환을 빠르고 담대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해 한국판 뉴딜 성공의 핵심인 자동차 생산 현장을 둘러보고, 미래차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이번 뉴딜 현장 방문은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발표 전후로 일곱 번째 현장 행보다. 그간 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줄곧 ‘미래차 글로벌 1위 국가 달성’에 관심을 가졌고 국내외 자동차 생산, 수출 현장에 11차례 방문했다.

문 대통령은 현대차 울산 5공장을 방문해 “아직 확고한 강자가 나타나지 않은 지금이 우리에게는 위기이자 기회”라며 “새로운 산업분야로의 전환은 많은 사회적 비용이 필요한 만큼 공공부문이 초기 불확실성을 과감히 떠안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울산시의 ‘친환경 미래차 육성전략’을 청취하고, 수소차인 넥쏘 생산라인 주요시설을 둘러봤다. 특히 2년 연속 파업 없이 임금 및 단체협상을 마무리한 현대차 노사 관계자를 격려했다.

이번 행사에는 정부, 미래차 기업, 수요자, 학생, 관련 협회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현대차 외에도 배터리업계, 전기·수소차 및 자율차 관련 중소·중견기업과 스타트업, 자동차산업협회, 자동차산업협동조합 등 다양한 업계 대표들이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미래차산업 토크 콘서트’도 참석했다. 미래차 업계는 전 세계 최초 수소전기승용차에 이은 상용트럭 양산과 스위스·사우디 등으로의 수소버스 및 수소트럭 수출 성과와 함께 전기차 전용플랫폼 E-GMP 최초 공개 등 친환경차 성과를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본 행사 이후 정의선 현대차 회장, 각부 장관 등과 함께 행사장 내외에 전시된 미래차 글로벌 경쟁력 제품을 둘러봤다.

미래 기술력의 비전과 컨셉이 담긴 미래교통수단인 UAM(도심항공교통), 제네시스 컨셉카, 차세대 수소트럭 ‘넵튠’ 등을 둘러봤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플랫폼도 관람했다. 내년부터 전용플랫폼을 활용하여 전기차를 생산하면 생산비용 절감과 대량 생산이 가능할 예정이다.

유니스트(UNIST) 미래차연구소의 연구 성과물인 PAV(개인자율운항비행체), 초소형자율주행전기차 등도 둘러봤다. 한편 이번 행사는 코로나19에 따른 방역상황을 고려해 손소독, 발열검사 등 철저한 방역조치 하에 진행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