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터키, 전기차·의료·스마트시티 등 미래 新산업 협력 약속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류혜경 기자
입력 2020-09-22 16: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터키 비즈니스 포럼' 온라인 개최…양국 경제계 관계자 참여

한국과 터키 경제계가 인프라 건설을 넘어 미래 신산업 분야로 경제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터키 대외경제협력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터키 통상부와 공동으로 22일 '한-터키 비즈니스 포럼'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상반기 중 터키 정상순방과 함께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터키 양국은 전통의 우방국으로 두터운 유대관계를 가지고 있다"며 "터키 정부의 건국 100주년 경제개발 프로젝트인 '비전 2023(VISION 2023)' 계획에 따라 고속철도 인프라 구축이나 공항·에너지·병원 등 대규모 인프라 건설 수주가 계속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왕래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변함없는 양국 경제협력 교류를 위해 비즈니스 포럼이 온라인으로 진행된 데 큰 의의가 있다"며 "차낙칼레 대교 건설이나 현대자동차 이즈미트 공장 차량 생산처럼 양국의 상징적 협력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굴되도록 정부부처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루흐사르 펙잔 터키 통상부 장관은 "한국과 터키의 FTA가 체결된 2013년 이후 교역량이 약 20% 이상 증가하는 등, 지난 7년간 양국 기업인들의 협업을 통해 많은 성과를 이뤄냈다"며 "한국은 바이오·IT 등 여러 산업분야를 선도하는 만큼 오늘 자리를 통해서 양국 경제인들이 더 많은 사업 기회를 발견하고, 유럽과 아시아가 교차하는 매력적 투자처인 터키에도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는 기업인들도 참여해 양국 진출의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이혁재 셀트리온 전무는 "터키는 바이오산업 선진국인 유럽 진출의 베이스캠프가 되는 매우 중요한 전략국가며, 2011년부터 터키 젠센타사와 협력해 의약품의 40%를 위탁생산중이다"며 "셀트리온은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통해 양국 바이오산업 발전에 매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철진 SK플래닛 그룹장은 "SK플래닛은 2012년부터 도우쉬 그룹과 손잡고 터키 이커머스 시장에 진출해 판매상품 1800만개, 회원수 1900만명 이상의 대형 온라인 쇼핑몰로 자리 잡았다"고 소개하며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이커머스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도우쉬 그룹과의 공고한 협력을 바탕으로 터키 전자상거래 시장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강호민 대한상의 국제본부장은 "유럽시장 진출 관문으로서 내수시장과 성장성을 함께 갖춘 터키를 우리 기업들이 주목해야 한다"며 "향후 고속철도, 스마트시티 건설 등 터키의 대규모 프로젝트에 한국 기업들이 활발히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양국 정부와 기업간 교류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사진=대한상공회의소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