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감산 움직임 확산 속 40달러선 혼조··· 일주일간 10% 상승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예신 기자
입력 2020-09-19 13:2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로이터연합뉴스 ]



국제 유가가 18일(현지시간) 주요 산유국들의 감산 준수 움직임 확산 속에서 혼조세를 보였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NYMEX)에서 10월 인도분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는 0.3%(0.14달러) 상승한 배럴당 41.11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11월물 브렌트유는 0.4%(0.15달러) 하락한 배럴당 43.15달러를 나타냈다.

주요 산유국의 협조 감산 준수 움직임이 확산하면서 유가에 영향을 미쳤다. 사우디아라비아가 주도하는 OPEC(석유수출국기구)과 그 동맹 산유국들의 모임인 OPEC+가 감산 합의 이행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높이면서 WTI는 지난 주말 이후 5거래일 동안 10% 상승했다.

OPEC+는 전일 장관급 공동감시위원회(JMMC) 회의를 열고 감산 합의 이행 상황을 점검했다. 위원회는 이란, 나이지리아, UAE(아랍에미리트) 등 원유를 과잉생산한 산유국들을 상대로 연내 보상 감산을 통해 감산 목표를 달성하라고 압박했다. 앞서 OPEC+는 하루 970만배럴로 역대 최대 규모였던 감산량을 8월부터 770만배럴로 줄였다.

김유미 키움증권 연구원은 “이번 공동감산점검위원회 회의에서 산유국들의 적극적 감산 의지를 확인했다”며 “산유국들이 필요하면 감산 이행을 강화할 수 있고 임시 회의를 진행할 수도 있다고 밝힌 점도 유가 상승요인이 됐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