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 30개 공공기관 12개 연구기관 이전 추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무안)박승호 기자
입력 2020-09-10 11: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부 '공공기관 2차 이전' 관련 ... 김영록 지사 "전남 지자체 80% 소멸 위기"


정부와 여당이 ‘행정수도 이전’과 ‘공공기관 2차 이전’을 추진하자 전라남도는 30개 공공기관과 12개 연구기관, 출자기업을 유치하겠다고 밝혀 주목받고 있다.

10일 전라남도에 따르면 전라남도는 1차 이전 공공기관과 연계해 19개 기관을 유치할 방침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등 에너지․화학 분야 5개 기관과 한국마사회, 농협중앙회, 수협중앙회 등 농수산생명 분야 3개 기관, 코레일관광개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문화예술관광분야 6개 기관, 한국데이터진흥원, 한국우편사업진흥원 등 정보통신 분야 5개 기관이다.

 

김영록 전남지사가 9일 도청에서 2차 공공기관 이전과 관련해 브리핑하고 있다. [사진=전라남도 제공]



또 전남의 우수한 자원을 활용해 지역특화산업을 이끌 11개 기관으로 한국어촌어항공단, 한국해양조사협회 등 농해양수산 분야 5개 기관,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공항공사, 한국환경공단 등 환경항공분야 6개 기관을 유치하기로 했다.

전라남도는 공공연구기관 2곳을 비롯해 1차 이전기관인 한전과 한국농어촌공사에 소속된 전력연구원, 전력빅데이터융합센터,농어촌연구원 등 연구기관 7개, 이전기관 투자기업 3곳도 이전될 수 있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김영록 전남지사는 9일 브리핑을 통해 “현재 수도권은 국토면적의 10분의 1에 불과하지만 정부출연기관의 70%, 100대 기업 본사의 90%가 몰려있고, 인구 절반이상이 수도권에 거주하는 등 쏠림 현상이 심각하다. 반면 전남의 경우 22개 시군 중 80% 넘는 18곳이 소멸 위기에 놓였다”고 밝혔다.

이어 이전원칙 5가지를 제시했다.

우선 ‘행정수도 이전 완성’과 ‘공공기관 이전’ 동시에 상호보완적인 방향으로 추진하고 지방소멸위기지역에 ‘공공기관 우선 이전’, 지역별 격차를 고려해 ‘공공기관이 적은 지역’에 ‘더 많은 공공기관 이전’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금융기업과 지역 특화산업 관련 기관, 공공기관이 투자한 기업 등 ‘이전 대상 기관 확대’, 지역의 과학연구와 기술개발 역량을 높이기 위해 수도권과 충청권에 집중된 연구기관도 전국에 고르게 배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