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GGGF] 丁총리 "포스트 코로나 시대, '사람 중심' 비전·철학 수반돼야"(종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9-09 10:5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정세균 국무총리, 9일 아주경제 GGGF 축사

  • "코로나19, 디지털 경제로의 빠른 전환 요구"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오전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20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포럼(2020 GGGF·Good Growh Global Forum)'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예고 없이 찾아온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는 디지털 경제로의 속도감 있는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속도'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방향'이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9일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아주경제신문 주최로 열린 제12회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포럼(GGGF)'에 참석, 축사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이 자리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국가경쟁력을 좌우할 만큼 중차대하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사람'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과학과 기술이 발전할수록 인간 본연의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기술발전에는 반드시 '사람 중심'의 비전과 철학이 수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디지털 상생'과 '지속가능성'을 언급, "어떤 순간에도 타협할 수 없는 '미래 가치'가 돼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정 총리는 "유례없는 코로나19와 각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포럼은 기업의 생존전략 해법으로 디지털에 기반한 '작은 변화'를 제안하고 있다. 그 탐색의 중심에는 이른바 'ABCD'라고 불리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디지털 변혁(DX), 네 가지 변화가 자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 중에서도 정 총리는 AI를 가리켜 변화의 주역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제가 7월의 도서로 추천했던 '초예측'이란 책에서 유발 하라리, 닉 보스트롬을 비롯한 세계 석학들은 미래변화의 핵심 요인으로 AI를 꼽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AI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문명의 중심축으로서, 지난 200년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만틈 문명의 대전환을 가져올 것"이라며 "'모두를 위한 AI 시대'를 대비해야 할 중요한 시점"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디지털 경제는 '데이터 경제'이기도 하다"며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해하고, 활용할 줄 아는 기업이 시장을 선도한다. '네트워크 경제시스템'에서 데이터는 핵심 자원이고, 클라우드는 핵심 인프라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런 비전 위에 우리 정부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며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국가발전전략인 '한국판 뉴딜 정책'을 거론했다.

정부는 최근 한국판 뉴딜 정책을 발표하고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양대 축으로 삼아 데이터 댐, AI 정부, 사회간접자본(SOC) 디지털화 등 10대 과제를 선정한 바 있다.

특히 정 총리는 "D.N.A라고 불리는, 데이터(Data), 네트워크(Network), AI 생태계를 확대하고 기존의 1, 2, 3차 산업과 융합하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며 "이를 통해 경제 전반의 역동성을 끌어올리고 혁신이 분수처럼 솟아오르는 디지털 중심지, 글로벌 메가트렌드를 주도하는 똑똑한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나아가 "사회 전반의 포용성을 높이고 공정성을 확대해 나가고자 한다. 기업경쟁력 강화에 걸림돌이 되는 규제는 과감히 개선해 나가겠다"며 "기업인들이 마음껏 상상하고 도전할 수 있는 '품 너른 멍석'을 깔겠다. '기업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하겠다"고도 했다.

한편 정 총리는 "10년 넘게 행사를 이끌고 계신 아주뉴스코퍼레이션 곽영길 회장님과 임직원 여러분, 올해는 코로나19 재확산 위기 속에서 행사 준비에 애로가 많으셨을 줄로 안다.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바쁘신 와중에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신 싱하이밍 주한중국 대사님도 고맙다"고 말했다.

끝으로 "아주경제신문이 주관하는 '착한 성장, 좋은 일자리 글로벌 포럼'을 축하드리며, 오늘 이 자리가 '더 평평하고, 더 빠르고, 더 스마트한' 미래 희망의 문을 여는 힘찬 시작점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아주경제는 오는 10일까지 이틀간 '스몰 체인지 딥 임팩트, 앱노멀(AB-normal) 시대의 도래'라는 주제로 GGGF를 개최한다. 코로나19 사태로 무너지는 산업 생태계의 진단과 앱노멀 시대를 맞이한 기업이 새로운 기회 요소를 모색하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이번 포럼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가운데 오프라인과 유튜브 생중계로 동시에 진행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