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 인도네시아 종합금융사 ‘티파파이낸스’ 인수 마무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한영훈 기자
입력 2020-09-08 17:1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자료=산업은행]

KDB산업은행이 동남아 지역 영업기반 확대를 본격화한다.

산업은행은 인도네시아 종합금융사인 '티파파이낸스' 인수 작업을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이를 위해 작년 12월말 인도네시아 DSU그룹으로부터 지분 80.65%를 인수키로 하는 조건부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 이후 코로나19로 불확실성이 커졌지만, 8개월간 협상을 지속해 인수를 마무리했다.

이번 인수로 인도네시아 내 기업금융 및 인프라 개발금융 관련 영향력 확대를 꾀한다. 이를 딛고 미래 성장전망이 높은 동남아 전 지역으로 영업기반을 확장하겠단 계산이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동남아 국가의 2021년 GDP 성장률 전망은 인도네시아 5.0%, 베트남 8.1%, 말레이시아 5.7%에 이른다.

티파파이낸스는 기업대출, 리스(임대)금융, 할부금융 등 다양한 금융 업무를 하고 있다. 특히 리스금융에 강점을 가진 걸로 평가받는다. 세계 최대의 무슬림 국가인 인도네시아에서 이슬람 율법에 맞게 설계된 ‘샤리아금융’도 취급 중이다. 일정 자본금(1조 루피아) 이상을 가지고 있을 경우,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인프라 금융 등 개발금융 업무도 취급할 수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티파파이낸스를 초우량 종합금융사로 육성하기 위해) 기존 리스금융 중심의 사업기반에 산은의 강점 업무를 단계적으로 접목해나갈 것”이라며 “동시에 본점 및 글로벌네트워크와의 CIB(기업투자금융) 협업 플랫폼 구축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산업은행은 인도네시아, 미얀마에 진출거점을 마련하고 미국 실리콘밸리 현지 VC(벤처캐피탈) 설립, 베트남 하노이지점 개설을 추진하는 등 글로벌사업 확대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