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쉬운 뉴스 Q&A] '포스트 아베'로 떠오른 스가 장관은 누구인가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아라 기자
입력 2020-09-09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일본 정가에서 보기 드문 '흙수저 정치인' 스가

  • '아베 정권 계승과 발전'을 전면전으로 내세워

  • "한·일 관계의 기본은 한일청구권협정"...기존 입장 고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건강상의 이유로 깜짝 사임을 발표하면서 세간의 이목이 '포스트 아베'에 쏠렸습니다.

아베 총리의 후임을 뽑는 자민당 총재 선거에 3명이 출사표를 던졌는데요.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자민당 정조회장, 이시바 시게루 전 자민당 간사장이 후보로 나섰습니다. 이들 모두 자민당이 총재 선거를 고시한 직후에 각각 지지 의원 20명 이상의 추천을 받아 지난 8일 후보 등록을 마쳤습니다.

이 가운데 특히 스가 장관에 관한 관심이 큰데요. 최근 집권 자민당 내 주요 파벌이 스가 장관을 지지하기로 한 것이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달 초 아사히신문이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스가 장관의 인기는 숫자로 드러났습니다. 자민당 지지자라고 밝힌 응답자 가운데 49%가 스가를 선택했고, 23%가 이시바를 택했습니다.

또 같은 여론조사에서 스가 장관은 응답자 가운데 38%에게 선택을 받으며 '지지율 1위' 자리로 올라섰는데요. 때문에 여론에서도 스가 장관이 아베 총리 후임으로 가장 적합하다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포스트 아베'로 급부상하고 있는 스가 장관은 누구인지, 그의 간판 정책은 무엇인지 알아볼까요?
 

일본 자민당 차기 총재 선거에 출마한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8일 도쿄 자민당 본부에서 후보 연설을 하고 있다.[사진=EPA·연합뉴스]

Q.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누구인가요?
A. 스가 장관은 아베 총리가 재집권한 이후 줄곧 그의 옆자리를 지킨 인물입니다. 최장수 아베 총리와 함께하면서 스가 장관 역시 '최장수 관방장관'이라는 기록을 세웠는데요. 때문에 그간 스가 장관은 아베 총리의 복심으로 통했습니다.

스가 장관은 일본 정가에서 보기 드문 '흙수저 정치인'으로 통합니다. 아키타의 농가에서 태어난 그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뒤 호세이대 야간 법학부를 졸업했습니다.

국회 입성은 다소 늦었는데요. 요코하마 시의원 등을 거쳐 48세에 초선 배지를 달았습니다. 지역 기반의 세습 정치인들이 선대로부터 '3반'으로 불리는 지반(지연), 간반(간판), 가반(가방·자금)을 물려받아 20대부터 정치에 입문하는 것과 비교하면 늦깎이 정치인인 셈입니다.

국회 입성이 늦은 탓에 스가 장관은 이시바, 기시다 등 자민당 총재 레이스를 함께 뛰는 3명 가운데 가장 당선 횟수가 적지만, 나이는 만 71세로 가장 많습니다.
 
Q. 스가 장관의 '간판 정책'은 무엇인가요?
A. 스가 장관은 '아베 정권 계승 및 발전'을 전면전으로 내세웠습니다. 대규모 금융 완화, 전 세대형 사회보장 실현, 지역 활성화, 코로나19 대책 등에서 아베 정권의 뜻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밝힌 건데요.

미국과 일본의 동맹을 기축으로 하는 외교·안전보장 정책도 아베 정권에서 가져오겠다며 지지를 호소하고 나섰습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스가 장관이 새로운 정책을 제시하지 않고 아베 총리의 정책만 계승하려고만 한다는 비판도 나옵니다.

지난 5일 스가 장관은 블로그를 통해 '자조·공조·공조(自助·共助·公助) 그리고 지역에 활력이 넘치는 일본을 위해'라는 이름의 정책집을 발표했습니다. 정책집에는 ▲코로나19 위기 극복 ▲수직적 조직구조 타파 ▲일자리 창출 및 생활 보장 ▲지역 활성화 ▲저출산에 대비한 사회보장제도 ▲외교 및 위기관리 등 6개 항목으로 구성돼있습니다.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검사체제 확충, 필요한 의료 시스템 확보 등 새로운 감염 대책을 바탕으로 유례없는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상황을 극복해나가겠다고 밝혔는데요. 특히 내년 상반기까지 전 국민에게 투여할 수 있을 만큼의 백신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지역 활성화 관련 경제 정책에서는 전국적으로 최저임금을 인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은 한국과 달리 지역·업종별 최저임금 종류가 240개에 달합니다. 또 그는 그간 관방장관으로서의 지역 경제 관련 업적을 강조하며 농업개혁, 지역 관광 활성화 등을 시작으로 지역 경제를 살려보겠다는 의지를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Q. 스가 장관이 일본 총리가 되면 한·일 관계 달라질까요?
A. 그간 스가 장관은 한·일 관계의 기본은 1965년 체결된 한일청구권협정이라고 주장해왔습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역할을 하는 관방장관 자격으로 개최한 수많은 기자회견에서도 2018년 한국 대법원의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이 한일청구권협정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강하게 주장했습니다.

최근 인터뷰에서도 한일청구권협정과 관련한 그의 입장이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는데요. 스가 장관은 지난 6일 산케이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징용 피해자 배상 문제로 악화한 한국과 일본의 관계와 관련해 입을 열었습니다. 그는 "일한(한일) 청구권협정이 일한(한일) 관계의 기본"이라며 "그것에 얽매이는 것(구속받는 것)은 당연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스가 장관이 본인이 총리가 된 후에도 한국 대법원 판결을 거부하는 기존 입장을 고수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힌 건데요. 이에 따라 스가 장관이 자민당 총재 선거에서 승리를 거머쥐어 새 총리로 취임하더라도 징용 배상 문제로 악화한 한·일 관계가 개선될 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입니다.

아베 총리의 후임을 뽑는 자민당 총재 선거는 오는 14일에 치러집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