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바이두 등 중국 앱 188개 추가 사용 금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9-03 08: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AP·연합뉴스]


인도가 중국 최대 검색엔진 바이두와 인기 게임 배틀그라운드 등 중국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118개의 사용을 추가로 금지했다. 중국과의 국경분쟁에 따른 보복 차원으로 보인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주요 외신에 따르면 인도 정부는 2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118개 중국 앱에 사용 금지를 발표하면서 "해당 앱은 인도 주권과 국방, 공공질서를 해친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또 이들 앱이 "이용자 데이터를 부정하게 탈취해 해외 서버에 저장하는 데 많은 불만이 접수됐다"고도 덧붙였다.

인도는 중국과 국경분쟁으로 사상자가 나온 6월 초 이후 틱톡과 위챗 등 중국 인기앱 59개에 사용 금지령을 내린 데 이어 7월에도 47개를 사용 금지 대상에 추가했었다. 이번 조치 역시 최근 국경분쟁이 재발한 뒤 나왔다.

사실상 거대한 인터넷 인구를 보유한 인도가 중국에 경제 보복에 나선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13억8000만명 인구를 보유한 인도는 여전히 인터넷 미이용 인구가 8억명에 달해 커다란 잠재력을 가진 시장으로 세계 기업들이 주목하고 있다.

이번에 새로 추가된 118개 앱에는 데이팅 앱 탄탄, 가상 메이크업 앱 메이투, 알리바바의 결제 앱 알리페이, 중국 최대 검색 앱 바이두, 한국이 개발하고 텐센트가 모바일 버전으로 내놓은 배틀그라운드 등이 포함됐다. 배틀그라운드의 경우 인도 내 다운로드 수가 1억7500만건으로 전 세계 다운로드 건수의 4분의 1을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