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민간 손 잡고 데이터 댐 구축... 일자리 2만8000개 창출 나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0-09-02 14: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 기업의 AI 개발력 강화하고 전통 산업에 AI 결합해 디지털 전환 추진

  • 클라우드 드림팀 꾸려 AWS·MS에 대항... 정부 클라우드 도입 절차도 간소화

정부가 국내 인공지능(AI) 산업 발전을 가속화하고 2만8000여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한 '데이터 댐' 프로젝트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 7월 정부가 발표한 디지털 뉴딜의 대표 과제인 데이터 댐은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AI 바우처 △AI데이터 가공바우처 사업 △AI융합 프로젝트(AI+X)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 △클라우드 이용바우처 사업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등 7개 사업을 중심으로 진행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6월 디지털 뉴딜 계획을 공개하며 "공공·민간 네트워크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모으고 가공해 더 똑똑한 AI를 만듦으로써 한국의 디지털 전환을 이루고 관련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도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이 2일 오전 세종특별자치시 세종파이낸스센터 과기정통부 기자실에서 디지털 뉴딜 대표과제, '데이터 댐 프로젝트'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


데이터 댐 사업에는 정부의 IT 프로젝트 중 역대 최대 규모인 총 2103개(주관 1335개·참여 768개)의 기업·기관이 참여한다. 이번 사업으로 정부는 2만8000여개의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고, 제조·유통과 같은 기존 산업과 AI의 융합을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정부는 292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진행한다. 이는 AI 서비스 개발의 핵심인 학습용 데이터를 정부가 앞장서서 AI허브를 통해 대규모로 구축·개방하는 사업이다.

공공·민간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는 정제되어 있지 않아 AI가 학습할 수 있도록 이를 분류(라벨링)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AI 선진국인 미국·중국에선 이미 데이터 라벨링이 하나의 직업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에 정부는 청년, 경력단절여성, 장애인, 은퇴자 등이 데이터 라벨링 관련 일자리를 얻고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 AI 스타트업이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는 과제기획위원회를 구성해 1250개 후보과제를 심사, 총 72개의 그룹과제를 최종 선정했다. 과제기획위원회는 삼성전자, LG전자, SK텔레콤, KT,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ICT 기업의 전문가로 구성했다.

이러한 구축사업으로 정부는 한국어 말뭉치, 농작물 병해충 이미지, 암질환 영상 등으로 구성된 텍스트 7억건, 음성 6만시간, 이미지 6000만건, 영상 1만5000시간의 대규모 AI 학습용 데이터가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중소·벤처기업이 자사 제품이나 서비스에 AI를 접목할 수 있도록 돕는 AI 바우처 사업(사업비 560억원)과 스타트업이 보유한 데이터를 AI학습용 데이터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AI데이터 가공바우처 지원사업(사업비 489억원)도 함께 추진한다.

282억원을 투입하는 AI 융합 프로젝트는 △군 의료 지원 △감염병 대응 △해안경계 △산단 에너지 효율화 △불법 복제폼 판독 △지역 특화산업 혁신 △국민안전 확보 △지하공동구 관리 등 국민 생활과 밀착한 8개 분야에 AI를 도입해 더 안전하고 자동화된 관리 환경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정부는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한 클라우드 관련 투자를 확대하고 규제도 푼다. 250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클라우드 플래그십 프로젝트는 KT, 네이버비즈니스플랫폼, NHN 등 국내 주요 클라우드 인프라 기업과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기업이 협력해 아마존웹서비스,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과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제조, 물류, 헬스케어, 교육, 비대면 복지 등 5개 산업 분야에서 63개 서비스 개발 과제를 진행한다.

이어 정부는 정부기관이 빠르게 민간 클라우드를 도입할 수 있도록 나라장터를 활용한 '사업공고-입찰-계약' 대신 '서비스 검색-이용'으로 계약 절차를 간소화하는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를 올 10월 중 시행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