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호 시장 "무주택 청년층 주거비 부담 덜어주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양) 박재천 기자
입력 2020-09-02 08: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무주택 청년층 주거안정 도모..전·월세 대출이자 지원

  • 14일부터 신청, 만19∼39세 무주택 세대주 대상

  • 청년층 전·월세 대출이자 지원액은 전국 최고

[사진=안양시 제공]

최대호 경기 안양시장이 목돈 마련이 힘든 무주택 청년층의 전·월세보증금 대출이자를 지원해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고 생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해주겠다"고 피력했다.

최 시장은 2일 "청년들에게 전·월세보증금 대출 추천 및 이자를 지원하기 위해 오는 14일부터 ‘안양 청년 인터레스트 지원 사업’ 2차 지원 대상자를 모집한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만 19∼39세 청년층 무주택 세대주로서 안양 관내 거주하거나 전입 할 예정인 경우, 2019년 기준 연소득이 본인 5000만원 이하 또는 부부합산 8000만원 이하면 신청 가능하다고 최 시장은 귀띰한다.

대상주택은 임차보증금 3억원 이하이면서 전·월세 전환율 6.1%이하인 주택이나 주거용 오피스텔로, 시는 14일부터 신청을 받되, 자금 소진 시까지 선착순 마감하기로 했다.

선정되는 청년층 세대주는 안양시와 협약을 맺은 은행 농협 안양시지부에서 협약상품으로 대출을 받는 경우, 연 2% 이내 이자를 지원받을 수 있다. 단, 지원금 외 이자는 본인 부담이다.

1인당 1회 지원을 기준으로 대출한도는 최대 2억원이고 대출기간은 2년이다. 1회 연장이 가능해 4년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대출 가능여부와 가능액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미리 대출상담을 받는 것이 좋은데 시와 협약을 맺은 은행과 사전 상담하면 좋다.

‘안양 청년 인터레스트(人.터.REST) 지원 사업’은 청년들에게 주택 전·월세 임차보증금 대출이자를 지원, 사람(人) 중심 삶의 터전(터)과 주거안정의 편안함(Rest)을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사업은 안양시가 수도권 기초자치단체로는 첫 시행하며, 청년층 전·월세 대출이자 지원액은 전국 최고다.

최 시장은 "무주택 청년층을 위한 지원인만큼 많은 신청 바란다"고 권장했다.

한편 시는 지난달 ‘안양 청년 인터레스트(人.터.REST) 지원 사업’의 1차 지원 대상자를 선정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