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자 전환 HMM 비결]① 해운재건 5개년 계획 빛 본 HMM...5년 3개월 만에 흑자전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8-20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HMM 2분기 영업이익 1387억원 공시

  • ‘해운재건 5개년 계획’ HMM 경영 정상화, 컨테이너선 12척 투입

세계 최대 규모의 컨테이너선 HMM(현대상선의 새이름)이 5년 3개월 만에 흑자로 전환한 데는 정부의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이 발판이 됐다는 평가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17년 한진해운 파산으로 매출과 선복량이 급격히 추락한 해운산업 위상을 회복하기 위해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마련했다. 이후 국적 선사인 HMM의 경영 정상화에 나섰고, 올해까지 2만4000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선 총 12척 투입을 결정했다.

그 결과 HMM은 2015년 2분기 이후 20분기 연속으로 적자를 기록하다 올해 2분기에 1387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로 돌아섰다.

HMM은 지난 12일 올 2분기 들어 총 매출은 1조37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 감소했지만, 순이익은 281억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고 공시했다. HMM 분기 흑자는 2015년 1분기 이후 21분기 만에 처음이다.

HMM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이 소폭 줄었다. 하지만 지난 4월부터 디 얼라이언스 신규 해운 동맹 가입, 세계 최대 2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투입으로 흑자를 냈다.

항로 합리화와 화물비용 축소 등으로 원가구조를 개선하고, 운임이 상승하면서 컨테이너 사업과 벌크 부문에서 모두 이익이 났다는 분석이다.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에서 막바지 건조가 이뤄지고 있는 ‘HMM 상트페테르부르크호’ 선미 모습 [사진=HMM]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HMM의 흑자 전환을 두고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의 성과"라고 밝혔다.

문 장관은 "HMM은 한진해운 파산 후 사실상 유일한 대규모 국적 원양선사다. 우리나라와 같이 수출입 물류가 굉장히 중요한 국가는 화물을 수출하는 역할이 매우 중요한데 선사의 역할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런 중요성 때문에 한진해운 파산 후 논의를 거쳐 해운재건 5개년 계획을 만들고 그 핵심으로 HMM이 지원돼 왔다"며 "단순히 자금 지원에만 국한한 게 아니고 한국해양진흥공사 등을 통해 경영지원을 위해 노력해왔고 그 가시적 성과가 20분기 만에 난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장관은 HMM 경영 정상화를 목표로 지원을 결정했을 당시, 주변으로부터 많은 의구심과 지적을 받았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그는 "(사업 초기) 'HMM을 지원해도 되느냐', '세계 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나', '국제동맹에 가입할 것인가' 등 끊임없이 의구심이 제기됐다"며 "해수부가 개선 실적을 발표하게 된 것은 정부의 정책적 의지를 알리기 위한 것이고, 해운 재건의 확고한 의지는 처음 시작했을 때와 전혀 차이가 없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