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국면 맞은 '항공사 재편'...HDC·아시아나 극적 타결? 이스타 새주인 찾기 속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20-08-11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HDC현산·금호 대면 협상 나설듯…성과는 미지수

  • 이스타, 새 주인 찾기 난항…노동자들 생존 우려

항공업계의 대형 인수합병(M&A)이 새 국면을 맞았다.

HDC현대산업개발과 아시아나항공 M&A의 경우 거래 종결 시한(11일)을 이틀 앞두고 인수자인 HDC현산이 대면 협상 제안을 전격 수용하면서 재협상의 불씨를 살렸다.

제주항공과의 M&A가 사실상 무산된 이스타항공은 새 인수자 찾기에 속도를 내고 있다. 
 
HDC "재협상 전제 대면 협상"…금호 "생산적 논의 기대"
11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HDC현산은 지난 9일 "금호산업이 인수상황 재점검의 당위성과 필요성을 인정하는 것을 전제로 협의를 조속히 진행하자는 게 기본적인 입장"이라며 "이를 위해 양사 대표이사 간 재실사를 위한 대면 협상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간 HDC현산은 아시아나 기업가치의 '재실사'를 요구하면서도 "만나서 얘기하자"는 채권단 및 금호산업 측 제안에 대해서는 응하지 않았다. 거래 종결 시한을 앞두고 극적으로 HDC현산이 대면협상을 수용하면서 업계에선 진통을 겪고 있는 아시아나 인수 작업이 돌파구를 찾을지 주목하고 있다.

금호산업은 HDC현산의 이 같은 제안을 두고 이튿날인 10일 "늦었지만 이제라도 HDC현산이 대면 협의를 수락한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구체적인 협의 일정 등 조율은 실무자간에 연락을 해서 정하자"고 답했다. 

또 "계약해제 통지 여부는 이번 양사 최고경영자(CEO) 만남 등 HDC현산과의 협의 진행상황에 따라 검토해 결정될 수 있을 것"이라며 "HDC현산이 아시아나 인수 거래를 종결하겠다는 적극적인 의지를 피력하고 있으므로, 이번 대면 협의에서 거래 종결을 위한 생산적인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각에선 HDC현산이 '재실사를 위한 대면협상'을 명시한 것을 두고, 금호산업과 채권단의 재실사 불가 방침과는 분명한 온도 차가 있어 양측이 협상 테이블에 마주 앉는다고 해도 진전이 없을 것이란 분석도 제기된다. 

HDC현산과 아시아나 인수전이 무산될 경우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등 아시아나 항공계열사의 운명도 장담할 수 없게 된다. 당초 이들 계열사 역시 '통매각 대상이었지만, 계열사와의 분리 매각이나 채권단 관리 등의 '플랜B'가 가동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 9일 인천국제공항 아시아나항공 여객기 모습. [사진=연합뉴스]

이스타항공 새 주인 찾기 "불투명"
이스타는 제주와의 M&A가 결렬되자 새로운 인수자 찾기에 나섰다. 현재 중견그룹사 2군데와 사모펀드 3군데 등 인수 희망자와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업계에서 바라보는 시각은 회의적이다. 

이스타의 경영 환경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최악으로 치달았고, '셧다운' 기간이 길어지면서 운항을 재개하는 데만도 막대한 비용이 필요한 상황이라 새로운 인수자가 나서기 쉽지 않다는 것이다. 이스타의 지난 1분기 말 기준 부채는 2200억원에 이르는 완전자본잠식 상태다. 

이스타는 지난 5월 23일 항공운항증명(AOC) 효력이 일시 중지돼 당장 비행기를 띄울 수도 없다. AOC는 항공사가 인력, 시설, 정비 등 안전운항 요건을 갖췄는지에 대해 항공당국이 부여하는 일종의 자격 증명서로 AOC가 없으면 운항을 할 수 없다.

여기에 최근 감항증명서도 취소될 위기에 놓였다. 감항증명서는 국토교통부가 민간항공기의 사고를 막기 위해 항공기가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비행할 능력이 있다는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다.

업계 관계자는 "이스타가 고용보험료 5억여원도 못 내고 있는 상황이라 임직원들이 고용유지지원금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이 같은 상황에서 AOC 효력 회복 등은 사실상 불가능하고, 당장 이달을 버틸 수 있을지도 장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달 24일 서울 김포공항 주기장에 세워진 이스타항공 여객기 뒤로 제주항공 여객기가 이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