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복지사각지대 발굴 지원 우수 보건복지부 장관 표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흥서 기자
입력 2020-07-24 10: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시흥시 전경[사진=시흥시]


시흥시(시장 임병택)가 보건복지부가 주관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 평가’에서 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장관표창을 수상한다.

보건복지부는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발굴‧지원 대책’ 추진 기간 중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229개 시군구 중 실적이 우수한 기관 23개소를 선정했다.

시흥시는 겨울철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을 위해 법정 저소득부자가구 일제조사를 실시해 453가구를 발굴했다. 또 독거노인 중 기초연금 수급가구를 일제조사해 도움이 필요한 가구에 공적·민간자원을 연계하고, 건강실태를 파악해 사고예방 및 보호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시는 사회보장 정보시스템을 활용,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통장, 생활업종 종사자와 협력해 복지사각지대를 적극적으로 발굴했다. 또 동 주민센터 맞춤형복지공무원이 위기가구를 찾아가 긴급복지, 기초수급 등 공적서비스 및 민간자원를 연계지원하며 취약계층의 위기해소를 위해 노력했다.

A씨 가구 사례도 동 맞춤형 복지팀의 방문으로 발굴됐다. A씨 가구저소득부자가구로, 자활참여 중 유선상으로 눈이 아파서 일을 나가지 못하겠다며, 갑자기 연락이 두절됐었다.

장애를 가진 어린자녀와 청장년 남동생으로 구성된 한부모 가구로, A씨 남동생의 폭력으로 A씨의 시력이 상실됐다. 더욱이 남동생은 알코올중독과 치매 등으로 인지능력이 떨어져 가정생활이 어려웠었다. 그러나 현재는 사례관리, 무한돌봄 의료비·간병비 등을 통해 일상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임병택 시흥시장은 “어려운 이웃을 관심 있게 살펴주시고, 도움이 필요한 사례는 동 행정복지센터에 제보해 주시면 맞춤형 도움을 드릴 수 있다”며 “365일 촘촘한 복지가 구현될 수 있도록 복지사각지대 및 위기가구를 발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