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외통위장 "8월 한미연합훈련, 전작권 회수 위해 불가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0-07-22 18: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더불어민주당 소속 송영길 외교통일위원장이 다음달 한미연합훈련을 두고 "전시작전통제권 회수를 위해서는 불가피하게 해야 할 훈련"이라고 22일 밝혔다.

송 위원장은 이날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때문에 인원이 축소될 수는 있다"며 이렇게 말했다.

같은 당 이인영 통일부장관 후보자가 북측과 대화의 물꼬를 트기 위해 훈련 연기가 필요하다고 밝힌 데 대해서는 "그것도 검토를 하겠지만 전작권 회수를 위한 문재인 대통령과 우리 정부의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송 위원장은 "보통 2000명 수준이던 (훈련 참여 규모) 숫자도 훨씬 줄어들 것"이라며 "북한을 이해시키고 우리가 해야 할 것은 해야 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송 위원장은 "지금 상태에서 유엔 제재의 예외라고 할 수 있는 개별 관광이나 의약품 지원, 인도적 지원은 과감하게 할 필요가 있다"며 "의약품을 주고 싶은데, 물품을 싣고 가는 트럭이 제재 대상이라면, 소에다 달구지를 달아서라도 보내자는 이야기도 나왔다"고 강조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외통위원장이 14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