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하는 금융상품, 규제는 요지부동] ①여전한 규제에 소비자 혼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은영 기자
입력 2020-07-10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네이버파이내셜]


금융사가 다른 업권과 협업해 새로운 형태의 금융상품을 내놓고 있지만 금융당국의 엄격한 규제로 상품 광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습이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네이버파이낸셜이 미래에셋대우와 함께 출시한 ‘네이버 통장’의 이름을 ‘네이버통장미래에셋대우CMA’로 광고하고 있다.

앞서 네이버파이낸셜이 지난달 ‘네이버 통장’이라는 상품을 출시했으나 금감원이 “네이버 통장이 예금자 보호를 받는 일반 예금 통장인 것으로 소비자들이 오인할 수 있다”며 이름을 바꿀 것을 권고했기 때문이다.

네이버 통장은 네이버페이 결제 실적과 연동해 예치금 보관에 따른 수익을 올릴 수 있고,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충전하고 결제까지 이뤄지면 추가로 포인트를 적립해 주는 상품이다.

일반 통장에 비해 수익률이 높다고 홍보했다. 네이버 통장은 오는 8월 31일까지는 전월 네이버페이 이용실적과 관계없이 100만원 이내의 예치금에 대해서 3%의 수익률을 제공하고, 이후에는 결제 금액에 따라 1~3%의 수익률이 적용된다.

문제는 이 상품이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수시입출금이 가능한 금융상품(CMA)이라는 점이다. 엄밀히 말해서 통장은 아닌데, 네이버파이낸셜이 고객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주기 위해 통장이라고 이름 붙인 것이다. 통장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원금과 이자를 포함해 5000만원까지 보장받는다.

앞서 현대카드가 지난 4월 대한항공과 함께 출시한 상업자 표시 신용카드(PLCC)도 금감원의 권고로 광고 문구를 변경했다.

현대카드·대한항공 PLCC는 현대카드가 대한항공과 단독으로 제휴를 맺고 특화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다. 항공기의 편명을 연상하는 '030' '070' '150' 카드와 모닝캄 이상 우수 회원만 가입할 수 있는 'the First' 등 4종으로 출시됐다.

출시할 당시에는 카드 플레이트 앞면에 현대카드 로고가 없었다. 그러자 금감원이 고객들이 카드사와 제휴사를 혼동할 수 있다며 시정할 것을 요구했고, 현대카드는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PLCC 이미지에 현대카드 로고를 넣었다.

금융권 관계자는 ”금융 상품 광고에 규제가 많아 새로운 시도를 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영업 환경이 변화하고 있는데 제자리에 머물러 있는 것 같아 아쉽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