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의 홍콩'..."15살 소녀부터 국회의원까지 400명 가까이 체포됐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20-07-02 07:3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홍콩 보안법 시행 첫날 14시간 만에 '1호 위반자' 나와

  • 美, 중국 신장 인권탄압 당국자 제재할듯

홍콩의 민주화 시위대가 홍콩의 주권 반환 23주년을 맞은 1일 보안법에 반대하는 시가 행진을 벌이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홍콩보안법(중국명:홍콩 국가안전법) 시행 첫날인 1일 홍콩보안법에 반대하는 시위가 홍콩 곳곳에서 벌어지면서 현장에서 300명이 넘게 체포됐다. 이중 보안법 혐의로 체포된 사람은 10명이다. 경찰은 ‘홍콩 독립’ 깃발은 흔든 15살 소녀부터, 국회의원까지 대상을 가리지 않고 가차없이 체포했다.

1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명보 등에 따르면 이날 홍콩보안법에 반대하는 야권과 시민사회단체들의 시위가 벌어졌다. 홍콩 주권 반환 23주년 기념일이기도 한 이날 오후 1시 홍콩 경찰은 '홍콩 독립'이라고 쓰인 깃발을 들고 집회에 참가한 남성을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로 체포했다. 홍콩보안법 시행 후 첫 체포였다.

이후 경찰은 쉬지 않고 시위대들을 체포했고, 이날 오후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홍콩보안법, 불법집회, 난동 등의 혐의로 300명 이상을 체포했다”고 밝혔다. 홍콩 명보는 오후 11시까지 370명 이상이 경찰에 체포됐고 이 중 최소 10명이 홍콩보안법 위반 혐의라면서 홍콩보안법이 적용되는 사람은 수십 명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전했다.

홍콩보안법 시행 첫날 반중 시위가 일었지만, 홍콩 독립을 주장해온 다수 단체들이 이틀 새 자진 해산했다. 명보에 따르면 홍콩 행정장관 직선제를 주장해온 조슈아 웡의 데모시스토당(黨)을 비롯해 홍콩민족전선, 학생동원, 홍콩독립연맹 등이 해산하며, 해외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했다. 홍콩 내 반중(反中) 진영이 무력화되는 것 아니냐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다.

미국의 반발도 거세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홍콩의 특별지위를 끝내기 위한 조치들을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자유로운 홍콩은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이고 번영하며 역동적인 도시 중 하나였다”며 “이제 그곳은 공산당이 운영하는 또 하나의 도시가 될 뿐”이라고 말했다.

미국은 중국의 신장위구르자치구 인권 탄압과 관련해 중국 관리를 제재할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블룸버그는 미국 당국자 2명의 발언을 인용해 미국 행정부가 신장의 이슬람교도에 대한 인권 침해와 관련, 중국 관리들에 대해 오랫동안 미뤄온 제재를 내놓을 준비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신장 지역에는 100만명 이상의 위구르족이 강제수용소에 억류돼 있고, 일부는 공장에서 일하며 심한 감시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인권 탄압 책임이 있는 중국 당국자를 제재할 수 있도록 한 `2020년 위구르 인권정책법`을 중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서명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