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급휴직 사태 종결]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 전원 업무 복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06-16 12: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연말까지 2억 달러(한화 2430억원) 자금 지원

한미 방위비 분담금 특별협정(SMA) 미타결로 강제 무급휴직을 받았던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들이 75일 만에 업무에 복귀했다.

16일 주한미군 관계자는 "어제(15일)부터 한국인 근로자 4000여명 전원이 업무에 복귀해 근무 중"이라고 밝혔다.

무급휴직 종료는 이달 초 미국이 SMA 타결 이전에 근로자 인건비를 한국이 선(先)지급하는 방안을 수용하면서 이뤄졌다.

미 국방부는 당시 발표한 성명에서 "주한미군 전체 한국인 노동력에 대한 한국의 자금지원에 연말까지 2억 달러(한화 2430억원) 이상이 제공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실제 한국인 근로자들의 1인당 연봉 등을 고려하면 선지급하게 될 인건비는 더 들 전망이다.

우리 외교부 관계자는 "구체적인 비용은 더 협의해 봐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미국은 복귀 시점인 지난 15일부터 연말까지 인건비 운용에 필요한 대략적인 금액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는 미국 측과 협의 후 두 차례 정도에 걸쳐 지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주한미군은 SMA 체결 지연을 이유로 지난 4월1일부터 전체 한국인 근로자 8600여명 중 절반에 육박하는 4000여명에 대해 무급휴직을 단행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