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종합검사 준비]①금감원, 종합검사 속도전…이르면 다음주 조사대상 선정키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형석 기자
입력 2020-06-05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조기검사 위해 내부 지침 하달…기존 업무 서면 대체

  • 일부 직원 코로나19 대출 현장점검 투입, DLF 조사로 업무 과중 호소하기도

코로나19 여파가 이어지면서 금융감독원이 종합검사 일정을 뒤늦게 조정하고 있다. 금감원이 하계 휴지기 없이 종합검사 준비 작업을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금감원 내부에서도 업무 과중 논란이 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감독원이 종합검사 재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2020년도 금융감독자문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종합검사 준비를 위한 내부 정비 작업에 착수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통상 4월에 종합검사를 위한 사전 작업을 진행한 것을 감안하면 한 달여 시간이 지체된 것"이라며 "최대한 빠르게 종합검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해 이르면 다음주 대상 기관을 선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조기에 종합검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내부 지침을 하달했다. 내부 지침에는 기존 업무를 빠르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상시 검사를 서면보고로 대체하도록 했다.

또 하계 휴지기 없이 종합검사 준비 작업을 실시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통상적으로 금감원은 7~8월 여름 휴가철에는 검사를 실시하지 않았다. 이 기간 금감원과 금융사 직원 대부분이 휴가를 가면서 정상적인 검사가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이처럼 금감원이 종합검사를 서두르는 데는 실적 압박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금융권 안팎의 비판에도 4년 만에 종합검사를 부활시킨 만큼, 관련 실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금감원이 지난해 종합검사를 부활하자, 금융권과 정치권에서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이에 대해 윤석헌 금감원장은 "소비자보호를 위해 종합검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올해도 금감원은 금융투자·보험·은행 등 권역별로 종합검사 3곳, 테마검사 4~5곳에 대한 검사 계획을 수립했다. 종합검사 대상으로 유력하게 거론돼온 곳은 우리금융지주·우리은행과 하나금융지주·하나은행, 국민·삼성·현대·우리카드, KB손해보험과 삼성화재 등이다. 하지만 현재까지 검사에 착수하지 못한 상태다.

금감원이 종합검사를 서두르면서 내부에서도 일부 불만이 나오고 있다. 일부 검사국 인원이 코로나 대출 현장점검에 투입된 데다,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와 라임사태 관련 검사 진행으로 피로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다.

금감원의 한 관계자는 "과거보다 검사를 진행하면 무조건 적발 실적을 내야 한다는 부담감은 줄었지만 전혀 부담이 없는 것은 아니다"며 "이미 코로나19로 일부 직원들의 피로도가 쌓인 상황에서 종합검사를 연초 계획에 따라 추진하는 것은 무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