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16회 경영콘서트...최병일 교수 “韓, ‘비대면 서비스업’이 새로운 기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정훈 기자
입력 2020-05-28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대한상의 제공]


대한상공회의소는 ‘제16회 경영콘서트’를 29일 오전 10시부터 온라인으로 공개한다고 28일 밝혔다. 최병일 이화여대 국제대학원 교수가 ‘애프터 코로나 뉴 노멀(After Corona New Normal), 한국의 기회는?’이라는 주제로 영상강연에 나서 코로나19 대전환기의 국제동향과 대응전략을 소개한다.

한국국제경제학회 회장을 지낸 국제통상 분야 권위자인 최 교수는 “코로나19에 따른 세계경제 위기 속에서 미국과 중국은 세계 패권을 두고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며 “미중간 통상분쟁,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 새로운 세계 교역질서가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기준(New Normal)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최 교수는 “한국은 중국 편중, 제조업 편중된 경제구조를 갖고 있는데 최근 통상환경과 산업지형을 비춰볼 때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미국은 트럼프 행정부가 나서 중국기업 제재, 경제번영네트워크 구상 등으로 중국경제를 고립시키려 하고, 보호무역주의 기조 강화와 글로벌 공급망의 지역화·축소화로 인해 제조업도 한계에 봉착했다”이라고 분석했다.

최 교수는 “한국이 최근 코로나19 방역에서 선전한 이유는 감염자의 동선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정도로 디지털을 잘 활용했기 때문”이라며 “코로나19 대전환기에 우리의 강점을 살려서 서비스 분야에 디지털 옷을 입힌 ‘비대면 서비스업’으로 세계시장에 도전한다면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제16회 대한상의 경영콘서트는 오는 29일 오전 10시부터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 내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서 시청할 수 있고, 상의 회원사라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대한상의 경영콘서트는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이슈를 다루고 기업경영에 전략적 시사점을 주기 위한 세미나로 지난 2014년부터 개최해왔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해 4월부터는 매월 웹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