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팁] '잇몸은 치아의 기둥' 건강 유지 돕는 음식 5가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한상 기자
입력 2020-04-30 00: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차아만큼 중요한 잇몸 건강.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많은 현대인이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나는 잇몸 질환을 앓고 있다. '잇몸이 무너지면 전신이 무너진다'는 말도 있는 만큼 잇몸 질환은 염증이 혈류를 따라 치아뿐만 아니라 신체 모든 부위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음식 및 생활습관으로 잇몸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 몇 가지를 소개한다.

▷가지
가지는 지혈 효과가 있어 잇몸이 부었을 때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또한 가지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혈관 내 노폐물 제거와 함께 잇몸 염증 예방 및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잇몸 건강 상태가 우려될 때는 가지로 끓인 물에 약간의 소금을 넣어 양치를 해주는 것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양파
양파의 항박테리아 성분은 충치와 잇몸병 예방에 탁월하며, 섬유질이 풍부해 플러그 제거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연구에 따르면 양파는 잇몸 질환과 충치로 이어지는 4종의 박테리아 균주를 완전히 박멸한다.

양파물을 우려내 양치질하는 것만으로도 도움이 되며, 다른 음식과 곁들여 먹어도 그 효과를 볼 수 있다.


▷셀러리
셀러리에 풍부한 섬유질은 치아 표면을 문질러 플라크를 제거해주고 치아를 단단하게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셀러리를 포함한 녹색 채소들은 타액 분비량을 늘려 충치와 잇몸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산을 중화시켜준다.

▷시금치
비타민A와 비타민C는 잇몸 부기를 가라앉히고 피가 나는 증상을 막아준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해 플라크 예방과 함께 치주염 발생 확률을 낮춰주며, 성장기 어린이 치아 골격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딸기
비타민 C가 풍부한 딸기 역시 잇몸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비타민 C는 잇몸을 구성하는 콜라겐 생성에 필수적이며, 치주염 예방 및 잇몸 출혈을 줄여준다. 아울러 딸기 섭취는 치아 표면의 치태 제거에 도움을 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