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 스마트 건축기술 개발 주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20-04-22 13: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UV LED 모듈 활용, 세대용 제균 환기시스템 개발

  • AR 즐기는 ‘행복한 놀이터’, IoT 결합한 주민운동시설 등 단지 조경 특화

SK건설 제균 환기시스템 [사진 = SK건설]

SK건설은 가구 환기장치에 제균 기능을 더한 '제균 환기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해당 시스템에는 공기 중 초미세먼지를 99.95% 제거할 수 있는 헤파필터와 제균을 위한 UV LED 모듈이 탑재됐다. 여기에 최신 UV LED 기술이 적용돼 기존 UV 램프타입보다 전력소모가 적고 환경 유해 물질인 수은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친환경적이다.

공인시험기관에서 황색포도상구균, 대장균, 곰팡이를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 UV LED는 99.99% 제균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UV LED 모듈에 장착된 광촉매 필터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 제거 및 탈취 기능도 갖췄다.

SK건설은 클린에어 솔루션 2.0 제균 환기시스템을 분양 예정인 SK뷰 단지와 지식산업센터 SK V1에 선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다.

전승태 SK건설 건축주택사업부문장은 "주거·사무공간에 깨끗한 실내 공기를 제공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고 나아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했다.

SK건설은 지구를 지키는 ‘행복한 놀이터’라는 콘셉트로 어린이 특화 놀이터도 개발해 SK뷰 단지에 적용할 계획이다. 행복한 놀이터는 황제펭귄, 대왕판다(Giant Panda), 레서판다(Lesser panda) 등 멸종위기 동물들을 주제로 꾸며진다.

놀이터 곳곳에 새겨진 QR코드를 스마트폰 카메라로 스캔하면 화면에 멸종위기 동물의 설명과 함께 증강현실(AR) 캐릭터가 나타나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실시간 미세먼지 농도와 대기질 상태를 알려주는 신호등도 설치된다. 어려운 수치 대신 색깔로 미세먼지 농도를 표현해 어린이도 쉽게 이해하고 안전하게 놀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 미세먼지 측정 LED, 음악감지형 LED 이퀼라이저, 스마트폰 살균 충전기 등이 설치된 고품격 휴게시설과 사물인터넷(IoT)을 결합한 주민운동시설도 새롭게 선보인다.

SK건설은 ‘행복한 놀이터’ 등 조경 특화상품을 지난해 7월 분양한 대전 신흥SK뷰를 시작으로 올해 분양 예정 단지에 적용할 계획이다.
 

SK건설 행복한 놀이터 [사진 = SK건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