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경제가 다는 아냐" 트럼프 향하는 '코로나 책임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지현 기자
입력 2020-03-30 17: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민 생명보다 경제 중시" 비판 직면..."위기 축소가 생명 앗아가"

  • '경제활동 재개·뉴욕주 봉쇄' 무리수 대책에 쿠오모 대항마로 부상

미국 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해지면서 미국 언론과 정치권 사이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코로나 책임론'이 부상하고 있다. 경제 대응책은 재빠르게 내놓은 반면 방역 대책은 부실해 시민의 생명보다 경제를 중시한다는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29일(현지시간) CNN에 출연해 "그가 (상황을) 어설프게 다루는 사이 사람들이 죽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코로나19 사태 위기 축소가 미국인들의 생명을 앗아갔다고 비난했다.

펠로시는 "트럼프 대통령은 불과 20일 전만 해도 모든 게 잘 진행됐다고 했지만, 이미 500여명의 확진자와 17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상태였다"면서 "그 후 20일이 지나는 동안 제대로 대비하지 못하면서 이젠 2000명 넘는 사망자와 10만명의 확진자가 생긴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펠로시 하원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 상황에 대해 언제, 얼마나 알게 됐는지 등은 추후에 조사할 필요가 있다"면서 향후 의회가 트럼프 대통령의 부실 대응 여부를 조사할 가능성도 내비쳤다.
 

27일(현지시간) 미국 민주당 소속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 [사진=AP·연합뉴스]


코로나19 사태가 악화일로로 치닫자 미국 언론들도 트럼프 책임론에 합류하고 있다.

특히 미국 시사전문지 애틀랜틱은 지난 13일과 25일에 거쳐 대대적으로 트럼프 책임론을 제기했다. 13일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검사 부족과 방역 실패 상황을 전임인 버락 오바마의 책임으로 돌리며 "나는 전혀 책임이 없다"는 발언을 해 논란이 일기도 했다.

조지 부시 전 미국 대통령의 연설문 작성가이자 윤리공공정책센터의 수석 연구원인 피터 웨너는 25일 애틀랜틱 기고문을 통해 "지금 트럼프 대통령의 재임기에서 가장 위험한 시기에 들어서고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적으로도 성품적으로도 코로나19 사태를 다루기에 근본적으로 부적합하다"고 맹공을 퍼부었다.

그는 "전문가와 대중, 정치인들과 소통하며 사실에 기반해 지시를 내릴 수 있는 평온함과 지혜, 신뢰성이라는 자질이 위기 상황을 맞은 대통령에게 필요하다"면서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과 트럼프 개인의 성격은 파괴적인 결과를 가져올 환경을 조성했다"고 평가했다.
 

29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이 같은 논란은 최근 트럼프 대통령이 제기한 조기 경제활동 재개와 미국의 최대 확산지인 뉴욕주(州) 봉쇄 문제로 더욱 증폭됐다.

지난 23일 트럼프 대통령은 부활절(4월 12일) 미국 경제활동 재개를 목표로 지역 폐쇄 조치 등 코로나 사태의 조기 종식을 시사하고, 28일에는 한 발 물러서 뉴욕주 등 일부 '핫스폿'만 강제 격리하고 이외 지역은 일상으로 돌아가는 방안을 내놨다. 반발이 거세자 트럼프 대통령은 결국 하루 만인 29일 이를 완전히 철회하고 '사회적 거리두기' 연방 지침을 다음 달 30일까지 연장했다.

이 과정에서 앤드루 쿠오모 뉴욕 주지사는 '트럼프 대항마'로 부상했다. 그는 트럼프의 뉴욕주 봉쇄 조치 발언을 "뉴욕은 중국 우한이 아니다"라며 "이는 연방 정부가 주 정부에 전쟁을 선포하는 것"이라고 받아치면서 순식간에 '트럼프 대 쿠오모'의 대치 구도를 형성하기도 했다.

워싱턴포스트(WP)와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은 "쿠오모 주지사가 뉴욕주의 확산세에 차분하면서도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명쾌하고 투명하게 정보를 브리핑한다"면서 "트럼프 대통령과 완전히 반대되는 조치"라고 평가했다. 29일 블룸버그는 민주당 일각에서 대선후보 교체론이 거론되고 트위터 등에서는 '대통령 쿠오모' 해시태그(#PresidentCuomo)가 트렌드로 떠올랐다고 전했다.

그러나 언론과 민주당의 포화 속에서도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율은 굳건하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잇따라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위기 상황에 따른 지지율 결집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셈이다.

다만 29일 발표한 WP와 ABC의 합동 여론조사 결과에서 트럼프 정부의 경제 대응에 대한 지지율은 57%에 달했지만, 방역 대응을 신뢰한다는 응답은 47%에 그쳤다.
 

23일(현지시간) 앤드루 쿠오모 미국 뉴욕주지사.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