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칼,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사내이사 재선임... ‘조현아 완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유진희 기자
입력 2020-03-27 15: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한진그룹 지주사 한진칼 주주들이 조원태 회장을 사내이사로 재선임했다.

한진칼은 27일 오전 서울 중구 한진빌딩 본관에서 주총을 열고 조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건을 비롯해 재무제표 승인건, 사외이사 선임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건, 정관 일부 변경의 건 등을 의결했다.

이날 주총에서 관심을 모았던 조 회장 측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연합(KCGI, 반도건설 등)의 이사진 선임 경쟁은 이변 없이 끝났다. 조 회장을 비롯해 한진칼이 추천한 이사진이 대부분 선임됐다.

앞서 한진칼은 사내이사 후보로 이달 임기가 만료되는 조 회장을 재추천했고, 하은용 대한항공 재무부문 부사장을 새롭게 추천했다.

사외이사로는 김석동 전 금융위원장을 포함해 한국자본시장연구원장을 지낸 박영석 서강대 경영대학 교수, 임춘수 마이다스PE 대표, 최윤희 건국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이동명 법무법인 처음 대표변호사 등 5명을 제시했다.

그러나 조현아 연합이 추천한 인사들은 모두 통과되지 못했다. 이들은 사내이사 후보로 김신배 전 SK그룹 부회장과 배경태 전 삼성전자 부사장을 올렸다.

사외이사 후보에는 서윤석 이화여대 교수, 여은정 중앙대 교수, 이형석 수원대 교수, 반도건설 법률 대리인이었던 구본주 변호사 등이 있었다. 함철호 전 티웨이항공 대표이사는 사내이사 및 기타 비상무이사로 제안했었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조현아 연합이 추천한 인물들은 전문성이 떨어지거나, 조 전 부사장의 측근으로 분류돼 통과돼지 못했다”며 “반면에 조 회장을 비롯한 한진칼이 추천한 인사들은 그 전문성을 인정받아 코로나19 사태 해결의 적임자로 평가됐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주총에 출석한 주주는 위임장 제출 등을 포함해 3619명이며, 그 의결권의 수는 4864만5640주다.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발행주식 총수 5727만6944주의 84.93%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왼쪽)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사진=대한항공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