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통일부 "대북지원 요청 無…남북·북미 상황에 따라 방역협력 판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3-23 11:2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김정은 친서 교환 자체는 나쁘지 않다고 본다"

통일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북한의 지원 요청이 없었다면서 남북 방역협력의 필요성을 재확인했다.

23일 조혜실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관련 북한 측의 입장 전달이 있었느냐는 질문에 “남북 간, 북한의 지원요청이나 남북협력과 관련한 구체적인 논의는 없었다”고 말했다.

조 부대변인은 북한이 국내 민간단체에 진단키트 등을 요청했다는 일부 매체의 보도에 대해 “기본적으로 남북 간 감염병 협력 필요성에 대해서는 계속 인정하고, 강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다만, 국내 민간단체들이 정부에 대북지원 절차나 기금신청을 위한 요건에 대해 문의하고는 있지만, 현재까지 대북지원 요건을 갖춰 신청한 단체는 없었다”며 재원 확보, 지원물품 수송경로 등을 대북지원 요건으로 언급했다.

통일부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친서를 보내 ‘코로나19 방역 협력’ 의사를 밝힌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조 부대변인은 “북·미 정상 간 친서가 교환된 것 자체는 우리 정부로서도 나쁘지 않다고 보고 있다”며 “향후 남북 관계 발전이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일관되게 노력해 나가겠다”고 부연했다.

남북 방역협력에 대해선 “남북 주민 모두의 건강·생존권과 직결되는 인도적·호혜적 협력이라는 점에서 남북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3·1절 기념사에서 밝힌 남북 방역협력 필요성을 거론했다.

조 부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은 3.1절 기념사를 통해 코로나19 같은 비전통적 안보 위협에 대해서 초국경적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신 바 있다”면서 “향후 코로나19 관련 국내 상황이나 북한 상황, 북·미 간 동향 등 국제사회 지원 동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판단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태스크포스(TF) 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방역과 관련해 북한과 이란 등을 돕는 길이 열려있다고 언급, 북한에 대한 인도적 지원 입장을 재차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