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코로나19 진정 후 소비·투자 극대화 대책 준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최다현 기자
입력 2020-03-20 16: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대한민국 동행세일·5대 소비쿠폰으로 소비 장려 계획

  • "한국, 이동과 개방 보장해 경제 충격 최소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후 소비와 투자를 장려하기 위한 대책을 지금부터 마련한다고 밝혔다. 

홍남기 부총리는 20일 비공개 외신간담회를 갖고 한국의 코로나19 방역과 경기 부양 대책을 소개했다. 

홍 부총리는 "한국 정부는 방역을 최우선으로 하되 필요한 이동(Mobility)과 개방(Openness) 보장해 경제충격을 최소화했다"며 "확진자가 집중된 대구·경북 지역도 중국, 이탈리아와 같은 이동제한령을 내리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입국제한과 국경통제는 세계경제의 축소를 야기할 우려가 있어 한국은 특별입국절차와 자가진단앱으로 감염원 유입을 차단했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그 결과 시민들의 자율적인 선택에 기반해 최대한의 시장경제활동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민간과 정부의 협조도 소개했다. 1997년 외환위기 당시 '금모으기 운동'처럼 시민들의 자발적인 임대료 인하 운동이 전주에서 시작돼 전국으로 확산됐다고 소개하고 정부도 민간의 극복의지에 동참해 임대료와 인건비, 세금, 긴급경영자금을 지원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대구·경북 지역은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해 피해복구와 생계지원을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항공·여행 등 피해업종에는 세정·통관·금융을 통해 고용유지를 지원하는 등 다층적 안전망을 구축했다.

정부의 위기대응도 신속했다고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제때의 바늘 한번이 아홉 바느질을 던다(A stitch in time saves nine)"며 "방역과 긴급경영자금은 행정부 자체재원을 이용해 2월 초부터 4조원을 집행했고 확진자가 급증한 2월 중순부터는 16조원대 종합 패키지 대책과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해 속전속결로 추진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된 후 소비와 투자 극대화를 위한 대책을 지금부터 준비한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대한민국 동행세일, 승용차 개소세 인하, 5대 소비쿠폰을 통해 소비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라며 "2020년 100조원 투자 프로젝트를 가동해 규제혁파와 신산업 활성화, 국내기업 유턴 본격화로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제 공조도 제안했다. 지난 16일 G7 정상은 공동대응 의지를 담은 성명서를 발표한 바 있다. 여기에 신흥국을 포함하는 G20의 대응이 더 빨라질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홍 부총리는 "지난주 G20 의장국인 사우디 아라비아와 미국 재무장관 등에게 서한을 보내 구체적 행동지침을 담은 4대 액션 플랜을 제안했다"며 "한국은 성공적인 방역모델과 경제대응 모델을 공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진=게획재정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