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의 경제적 충격,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소라 기자
입력 2020-03-09 14: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더블 딥 시나리오' 출간

  • 긴급 경제 분석 통해 개인, 기업, 국가의 경제적 의사결정 방향 제시

급박한 위기에는 비상한 속도로 움직여야 한다. 그러나 비상한 행동이 좋은 결과로 이어지려면 행동하기 전에 정확한 진단과 올바른 의사결정이 필수적이다.

'경제 읽어주는 남자' 김광석의 저서 긴급 수정경제전망 '더블 딥 시나리오'는 자칫 공포에 휩쓸리기 쉬운 위기의 한복판에서 올바르게 상황의 변화를 읽고, 개인·기업·국가 등 각 경제 주체가 최선의 의사결정을 하는 방식에 대해 조언한다.

예상치 못한 일이 2020년 경제에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의 세계적 위험도를 '매우 높음'으로 올렸고, 많은 전문가들은 '팬데믹(pandemic, 세계적 대유행)'을 경고하고 있다. 한국 경제는 코로나19 사태의 더블 딥(double dip)이 현실화되고 있다.

2019년 한국 경제는 어려운 상황을 지나서 2019년 말부터 완만하게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었다. 그래서 2020년에 완만한 회복세를 기대케 했던 한국경제가 코로나19 사태의 충격으로 2020년 2월부터 다시 급랭하기 시작했다. 이제 우리는 가장 일어나지 않길 바랐던 시나리오가 현실이 되었음을 받아들여야 한다.

위기 극복의 출발점은 위기가 다가오고 있음을 현실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저자는 국내외의 분석을 종합해서 2020 한국경제에 '더블 딥 시나리오'가 점점 더 현실로 다가오고 있음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나아가 세계 주요국의 중요한 정책적 대응, 한국 정부의 추가경정예산 등의 재정정책, 기준금리 등의 통화 정책의 변화 방향을 분석하고, 그 속에서 개인과 기업은 무엇을 바꾸고, 어떤 기회를 찾을 수 있는지 차분하게 설명한다.

저자 김광석은 서울대학교 대학원 재학 시절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에서 연구원으로 산업과 기업경영을 연구했다. 현대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을 거쳐 현재 삼정KPMG경제연구원 수석연구원 및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을 맡아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정부 부처의 자문위원 및 기획위원으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자는 오랫동안 경제연구소에서 경제 전망을 수행해온 전문가다. 긴급 사태를 맞아 국내외 주요 기구의 최신 수정경제전망 내용을 종합하고 여기에 저자의 분석과 예측을 더해서 최대한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경제를 전망하고 대응 방향을 제시하는 저자의 접근법은 이 책의 또다른 장점이다.

'더블 딥 시나리오'는 3월 12일 출간된다. 출판사는 지식노마드다. 가격은 7500원.
 

[사진=더블딥시나리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