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2월 車판매량 92% 급감…자동차 소비 부양책 '만지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0-02-21 14: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中상무부 "자동차 소비부양책 검토중"

  • 2월 반달 자동차 하루 판매량…전년同比 10분의 1도 안돼

  • 광둥성 포산, 자동차 1대당 최대 5000위안 보조금 지원

중국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위축된 자동차 소비를 부양하기 위한 대책을 곧 내놓을 전망이다. 

중국 상무부는 20일(현지시각) 기자회견에서 현재 자동차 소비를 안정시키기 위한 조치를 관련 부처와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고 중국 증권시보 등 현지 언론이 보도했다.

왕천 중국 상무부 시장운영사(司 국) 부사장(부국장급)은 "코로나19가 중국 자동차 시장에 미칠 타격을 줄이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각 지방정부에서 자체적으로 신에너지차 소비 촉진, 내연기관 자동차 구매제한 완화, 신차 교체 보조금 등으로 자동차 소비를 늘리는 것을 장려한다고도 전했다.

미·중 무역전쟁 등에 따른 경기 둔화 속 중국 자동차 시장은 이미 지난해부터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여왔다. 그런데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코로나19 사태까지 터지며 자동차 판매량은 급감했다. 

중국승용차시장정보연석회(CPCA)에 따르면 2월 1일부터 16일까지 중국 승용차 하루 평균 판매량이 2249대에 그쳤다. 지난해 같은 기간 2만9090대의 10분의 1 수준에도 못미쳤다. 전년 동비 92% 감소한 것으로, 사상 최대치다.

CPCA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자동차 판매 상황이 예상치를 훨씬 밑돈다며, 2월 한 달 판매량이 전년 동비 70% 정도 급감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로써 1~2월 누적 감소폭은 약 40% 정도에 달할 전망이다. 앞서 1월 승용차 판매량 감소폭은 21% 남짓이었다.   

시장은 자동차 소비 부양책이 시장을 살리는 데 뚜렷한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오핑 중국 무역촉진회연구원 국제무역연구부 주임은 "중국 전체 소매판매액의 40% 정도가 자동차나 관련 제품과 연관이 있다"며 자동차 소비 부양책이 현재 절실하다"고 진단했다. 그는 신차 구매 보조금, 자동차세 감면, 자동차 구매제한령 완화 등과 같은 소비부양책이 나올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에는 이미 자동차 소비 부양책을 내놓은 지방정부도 있다. 광둥성 포산이다. 포산시 정부는 다음 달부터 1년간 △ 신차 교체  시 3000위안 보조금 지원 △ 신차 구매 시 2000위안 보조금 지원 △ 한 번에 5대 이상 중대형 여객버스 혹은 화물차량 구매 시 1대당 5000위안(약 85만원) 보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중국 자동차 [사진=인민망]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