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연준은 '슈퍼 비둘기'?…경제호조에도 시장선 금리인하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0-01-19 1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규주택착공 등 양호한 경제지표 발표 이어져

  • 연준 관료들 "지금 경제ㆍ기준금리 둘다 좋아"

  • 보험성 금리인하 경험한 시장…"올해도 내릴 것"

미국 경제 지표가 호조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 17일(이하 현지시간) 발표된 12월 미국 신규 주택 착공 실적은 전월 대비 16.9% 급증하면서 예상치를 크게 웃돌았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 관료들도 잇따라 최근 경제지표와 기준금리 수준에 만족감을 표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여전히 추가 금리인하를 전망하는 목소리가 멈추지 않고 있다. 지난해 연준이 경기지표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보험성 금리인하'를 명분으로 3차례나 금리인하에 나선 바가 있기 때문이다. 결국 '슈퍼 비둘기'로 돌아선 연준이 올해도 경기둔화 위험성이 감지될 경우 연준이 재빠르게 움직일 수 있다는 전망이 이어지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최근 지명한 연준의 이사들이 '금리 인하'에 우호적인 인물들이라는 점도 이런 목소리에 힘을 실었다.

◆"무역전쟁 아직 끝나지 않아"···최소 1번 추가 금리인하 있을 것

글로벌 금융기업인 UBS는 최근 연준이 올해 3차례 금리인하에 나설 것이라는 대담한 전망을 내놓았다.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가 이어지면서 경기 둔화 압력을 높일 수 있다는 이유다. 아렌드 캡테인(Arend Kapteyn) UBS 이코노믹 리서치 글로벌 총괄자는 지난 13일(이하 현지시간) 미·중 무역전쟁 과정에서 부과된 관세가 올해 상반기 미국의 경제성장률을 전년 같은 기간 대비 0.5%나 갉아먹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고 CNBC는 전했다.

캡테인은 관세 타격이 미국 경제의 하방 압력을 높일 것이라면서, 연준이 올해 상반기 경기가 둔화하는 것을 목격하면서 올해 3월 전후로 첫번째 금리인하에 나설 것이라고 예상했다.

JP모건도 최근 2019년을 장악했던 '미국 경제의 예외적인 호조'가 사라지면서 1차례 추가 금리인하가 있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JP모건은 지난 16일 미한국상공회의소(KOCHAM)와 한국무역협회(KITA) 뉴욕지부가 주최한 1월 세미나에서 미국의 성장률이 글로벌 평균에 비해 다소 뒤처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은행은 2020년 글로벌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5%로 예상했지만, 미국 경제는 지난해 2.3%에서 하락한 1.7%로 둔화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업 심리 훼손과 지정학적 위험의 상승 등 변수를 원인으로 들었다. 성장률이 둔화할 경우 연준이 한 번 더 완화정책을 내놓을 수 있다고 JP 모건은 지적했다. 미국과 중국이 1단계 무역합의에 서명하기는 했지만, 불안 요소가 남아있다고 분석한다.

신용평가사인 피치 역시 "1단계 무역 합의가 이뤄졌지만,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이 끝났다고 보지 않는다"며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미국의 실질 관세는 2년 전보다 훨씬 높다"고 지적했다.

한편, JP모건은 "국가 보안, 지적재산권, 기술 이전 등을 둘러싸고 갈등이 커질 수 있으며, 홍콩 사태를 비롯한 인권 문제 등도 미국과 중국의 관계를 복잡하게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연준 관료들 "지금 금리수준 좋아"···트럼프 임명 연준 이사들 '금리인하파'

연준 관료들은 미국 경제가 양호한 수준이라고 평가하면서, 현재 금리수준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재페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는 17일 "(미국) 경제에 대한 나의 전망은 긍정적"이라면서 "
"경제 지표는 노동시장이 믿을 수 없이 잘 돌아가고 있다는 것을 반영하고 있으며, 인플레이션도 우리의 목표인 2% 부근에 근접하고 있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다만 향후 경제지표에 따라 전망은 바뀔 수 있다면서, 통화정책 역시 향후 경제지표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는 입장을 견지했다.

앞서 지난 14일 에스더 조지 미국 캔자스시티 연은 총재는 연설문을 통해 "지금은 경제가 지난해 연준 금리 인하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지켜보고 새로 발표되는 지표를 모니터링하며 금리를 유지하는 것이 적절한 때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했다.

다만 "경제 하방 압력 위험과 불확실성이 투자 지출을 계속 약하게 하고 이 영향이 소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면 추가적 완화가 필요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명한 신임 연준 이사들이 금리인하에 우호적이라는 점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6일 연준 신임 이사로 주디 셸턴과 크리스토퍼 월러를 지명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이번에 지명된 2명은 저금리 옹호자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로이터는 "연준의 기준금리가 너무 높다고 비판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자기 생각을 옹호할 수 있는 경제학자들 2명을 신임 연준 이사로 지명했다"면서 "이들 지명안이 상원의 인준을 통과하면 트럼프는 연준 7명의 이사 중 6명을 임용하게 된다"고 전했다.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