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丁총리, 국회 찾아 "협치, 다시 한번 도전해야 하는 과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01-15 16: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협치, 잘 이뤄진 적은 없어…새로운 전형 만들었으면"

정세균 국무총리가 15일 국회를 찾아 "협치를 하지 않고 한발자국도 나아갈 수 없는 상황에서, 이게 쉬운 것은 아니지만 다시 한번 도전해야 하는 과제가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정 총리는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협치라는 말을 많이 했는데 사실 그게 잘 이뤄진 적은 별로 없다"며 이렇게 말했다.

정 총리는 "국민을 잘 섬긴다고 하는 목표는 국회나 행정부나 다 똑같다"며 "목표가 같은데 힘을 합치지 못하는 아쉬움이 있어 새로운 전형을 만들었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문 의장은 정 총리에게 "'미스터 스마일'(정 총리의 별명)의 진면목이 드러날 때가 됐다"고 했다.

문 의장은 비공개 자리에서 정 총리에게 "국회가 꼭 제 기능을 할 수 있는 법안들을 처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정 총리도 "필요하다"며 공감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의장은 또 "협치가 정말 필요하다. 협치가 잘 되면 책임총리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고, 정 총리는 "당연하다. 필요하니 열심히 한 번 해보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총리는 이어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만나서도 "새로 21대 구성되는 국회에서 협치하지 않으면 이 나라가 한발자국도 나아갈 수 없다"고 강조한 뒤 "국민만 바라보고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힘을 모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손 대표는 제가 종로에서 정치를 다시 한번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신 분이다. 그러나 정작 손 대표는 원외에 가셔서 제가 마음속으로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구나' 생각하는 관계"라며 "치우치지 않은 정치가 좋겠다고 하는 점에선 손 대표와 저도 같은 입장"이라고 했다.

손 대표는 "지금같이 행정부와 국회가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의회를 잘 아는 분이 행정 책임자로 일하는 게 중요하다"며 "경제의 중요성을 생각해 대통령이 정 총리를 임명했는데 첫 일성인 '기업하기 좋은 환경 만들겠다'는 아주 중요한 말씀이다. 기업 활성화로 기업의 투자를 통해 일자리가 만들어질 수 있는 정부를 만들어줄 것을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그는 "책임총리제를 요구했다고 하는데, 실질적으로 국정을 책임지는 총리가 돼서 내각의 장관들이 국정을 다 하는 행정부가 됐으면 좋겠다"며 "더 중요한 건 국회 안에서 정당 간 진정한 협치, 합의의 민주주의를 이뤄 대통령이 모든 걸 전횡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국정을 끌어나가는 정치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정 총리는 "책임총리제는 제가 요청드린 것은 아니고 신문에서 오보를 냈다"며 "저는 이런저런 어떤 요구도 한 적은 없는데, 대통령께서는 그렇게 운영할 생각을 갖고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문희상 국회의장이 15일 오후 국회 의장실을 예방한 정세균 국무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