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0] 세계 최초 5G 차량 달린다…삼성전자, BMW에 TCU 공급

라스베이거스(미국)=백준무 기자입력 : 2020-01-08 02:02
삼성전자가 전장전문 자회사 하만과 공동 개발한 5G(5세대 이동통신) 기반 차량용 통신장비(TCU)를 BMW에 공급한다. 5G TCU가 실제 차량에 적용되는 것은 세계 최초다.

8일 삼성전자는 오는 2021년 양산되는 BMW 전기차 'i넥스트'에 5G TCU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급은 삼성전자와 하만이 공동 개발한 제품의 첫 수주 사례다.

5G TCU의 탑재로 고용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차량에 제공하고, 다양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주행 중에도 고화질 콘텐츠와 HD맵을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끊김 없이 화상 회의나 게임 스트리밍을 진행할 수도 있다.

V2X(Vehicle to Everything)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의 강화로 사각지대에서의 위험 상황과 주행 정보도 운전자에게 전달된다. 차량 내부에 분산된 여러 안테나를 통합한 '컨포멀(conformal) 안테나'도 5G TCU에 탑재돼 더욱 안정적인 통신을 지원한다.

삼성전자의 전장 사업 성과는 점차 가시화되고 있다. 삼성전자는 현재 SK텔레콤과 함께 서울시 버스와 택시에 5G TCU를 탑재하는 실증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하만은 중국 전기차 제조기업 BJEV의 프리미엄 차량 '아크폭스 ECF'에 '디지털 콕핏(운전석)'을 공급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과의 수주 계약을 늘려가고 있다고 삼성전자 측은 설명했다.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 'CES 2020'을 통해서도 삼성전자는 전장 사업의 역량을 과시할 계획이다. 이번 CES에서 삼성전자는 5G 기반의 '디지털 콕핏 2020'을 선보인다.

디지털 콕핏은 삼성전자의 정보통신(IT) 기술과 하만의 전장 기술이 집약된 디지털 운전석의 일종이다. 지난 2018년 CES에서 처음으로 공개된 뒤 매년 진화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자율주행 등 운전 환경의 변화로 차량이 새로운 생활공간으로 역할이 커짐에 따라 올해 선보인 디지털 콕핏도 한층 변화한 모습을 자랑한다. 5G를 기반으로 차량 내부와 주변을 연결해 운전자·탑승자·보행자가 더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경험할 수 있게 했다고 삼성전자는 설명했다.

더 편리하고 안전한 '커넥티드 라이프'를 제공하기 위해 앞좌석에는 총 8개의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위해 운전석 옆과 전면 유리 앞에 각각 디스플레이를 배치해 주행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전면 20.3형 디스플레이는 주행 정보와 도로 상황 등을 시각적으로 제공할 뿐 아니라 화면 분할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운전석 중앙 12.4형의 디스플레이를 통해 맞춤형 인포테인먼트를 즐길 수 있다.

대시보드 내에 설치된 플렉서블 LED와 차량 뒷면에 마이크로 LED를 통해 안전 운전을 위한 정보를 쉽게 전달해 준다. 차량 후면에는 53.7형의 마이크로 LED를 적용한 후방 화면을 설치해 라이트 역할뿐 아니라, 상황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했다.

더욱 진화된 '빅스비'가 운전자의 상황에 맞는 운전 환경을 조성하고, 삼성전자의 자동차용 프로세서 '엑시노스 오토 V9' 칩셋을 탑재해 차량 내부의 8개의 디스플레이와 8개의 카메라를 효율적으로 구동한다.

박종환 삼성전자 전장사업팀장(부사장)은 "이번에 선보인 디지털 콕핏은 지난해 대비 다양한 운전 환경에서 보다 안전하고, 즐겁게 인포테인먼트를 즐길수 있게 했다"며 "자사가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기술을 전장 분야까지 확대해 처음으로 차량용 5G TCU를 상용화하며 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하는 세계 최대 기술 전시회 'CES 2020' 삼성전자 전시관에서 모델들이 '디지털 콕핏 2020'을 소개하고 있다.[사진=삼성전자 제공]


코로나19 재난구호 후원하기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