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실상 대출 기준금리 폐지…기존 대출에도 LPR 적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9-12-29 14: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중은행, 내년 1월 1일부터 1년물 대출 기준금리 사용 못해

  • 기존 변동금리 대출상품도 LPR 기준으로 금리 재산정 방침

  • 사실상 금리 인하 효과 기대…은행권 예대마진 압박↑​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이 내년부터 기존의 1년물 대출 기준금리를 사실상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신규대출 상품 뿐만 아니라 기존 대출 상품에 대해서도 지난 8월 새로 개편한 대출우대금리(LPR)를 지표금리로 삼기로 하면서다. 이는 금리 자유화 조치의 일환으로, 기업들의 자금조달 비용을 낮춰 경기를 부양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인민은행이 지난 28일 각 시중은행에 내년 1월 1일부터 기존의 변동금리 대출 상품에 대해 1년물 대출 기준금리를 사용하지 말고, 1년물 LPR을 기반으로 금리를 산정하라는 방침을 내렸다고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 현지 언론이 이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시중은행은 내년 3월부터 기존의 변동금리 대출 상품 고객과 협의를 통해 LPR에 기반한 대출 금리를 새로 산정해야 한다. 이 작업은 오는 8월까지 끝마쳐야 한다. 

인민은행은 지난 8월 시중 자금 조달 비용을 낮추기 위해 기존의 은행이 최우량 고객에게 제공하는 금리, LPR 제도를 손질했다. 이를 통해 18개 시중은행으로부터 중기유동성지원창구(MLF) 금리에 기반해 산정한 LPR을 보고받은 후 평균치를 매달 20일 공개했다.

당시 인민은행은 각 은행들이 신규 대출상품에 한해 인민은행이 고시한 LPR을 기준으로 금리를 책정하도록 했다. 기존 대출 상품은 그대로 운영하되, 변동금리 대출 상품은 LPR 중간가를 기준으로 금리를 재책정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현재 시중은행의 신규 대출 90% 이상은 LPR을 참고해 금리를 산정하고 있다. 다만, 기존 변동금리 대출 상품 대부분은 여전히 과거 1년물 대출금리를 기반으로 금리를 산정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인민은행은 지적했다.  이에 따라 내년 8월까지 데드라인을 설정해 기존의 변동금리 대출 상품까지 모두 LPR을 기반으로 금리를 재산정하도록 요구한 것. 

현재 중국 1년물 LPR은 4.15%로, 1년물 대출 기준금리 4.35%보다 0.2% 포인트 낮다. 신규 대출 뿐만 아니라 기존의 변동금리 대출 상품까지 LPR에 산정해 금리를 조정하면 직접적으로 기준금리를 낮추지 않아도 금리 인하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는 기업들의 자금조달 부담을 낮춰 경기를 부양하는 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인민은행에 따르면 지난 11월 말까지 시중은행의 전체 대출잔액은 157조5600억 위안(약 2경6000조원)으로 집계됐다.  다만 이중 변동금리 대출상품이 얼마나 되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이번 조치로 은행권은 예대마진 압박이 더 커질 전망이다. 판뤄잉 중국은행 국제금융연구소 애널리스트는 홍콩 명보를 통해 "이는 실물경제 자금 조달 비용을 낮추기 위한 조치"라며 "다만 은행권이 앞으로 더 많은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은행권 예금금리 상한선이 아직 제한된 상황에서 은행들이 대출금리 인하 경쟁을 벌이면 예대마진이 줄어들 수 밖에 없기 떄문이다.  

[사진=인민은행]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