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韓日 잇단 방문으로 한일관계 푸는 '키플레이어' 되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태언·박기람 기자
입력 2019-12-25 20: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내년도 상반기 한국 방문 확정...일본 방문일정은 논의 중

  • 한국서 내년 개최되는 한중일 정상회담에 中 역할 '주목'

  • 日관방장관·언론 "한일정상회담, 대화 자체로 유의미"

  • '강제징용' 입장차 여전하지만, '비정상 상태' 해소됐다는 평가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내년 상반기 한국 방문이 확정된 가운데, 시 주석이 한국과 일본을 연달아 방문해 경색된 한·일관계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특히 이번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한·중·일 정상은 보호무역주의에 대응하고 3국이 실질협력 수준으로 도약하기로 한 만큼, 향후 각국 정상의 후속 정상회담은 여러 난제들을 풀어내는 실질적인 결과물을 도출할 것이란 기대가 크다.

25일 NHK·산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는 이날 오전 중국 쓰촨(四川)성 청두(成都)에서 회담을 열어 내년 4월을 목표로 시 주석의 일본 방문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왼쪽부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문재인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시 주석이 내년 4월 일본을 방문한다면, 한국 방한이 확정된 만큼 내년 우리나라 총선일인 4월 15일 전후로 한국을 방문한 직후 일본을 방문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또 내년 우리나라에서 개최가 예정돼 있는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3국 정상이 만날 가능성도 있다.

아베 총리는 이날 리 총리와의 회담에서 "중·일관계가 순조롭게 개선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리 총리도 "양국관계가 정상궤도로 돌아왔다"며, 작년 10월 아베 총리의 중국 방문에 이어 올 6월 시 주석의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이 결정적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리 총리는 또 "중·일 양국은 이 지역의 중요한 대국(大國)"이라며 "양국관계가 건전하고 안정적으로 발전해가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일본 관방장관과 언론들은 전날 청두에서 45분간 진행된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대화 자체로 의미가 있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의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의미가 있었다(有意義)"고 평가했다.

스가 장관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한·일 간의 최대 과제인 '구 조선반도 출신 노동자(징용 피해자)' 문제에 대해 아베 총리가 문 대통령에게 직접 조기해결을 요청했다"며 "두 정상은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 당국 간 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말했다.

일본 언론 또한 문 대통령과 아베 총리 간 청두의 한·일 정상회담에서 구체적인 성과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대화를 이어 나가기로 한 것에 초점을 맞춰 보도했다.

이와 관련, 중국 측은 한·중·일 정상회의보다 앞서 개최된 한·중·일 외교 장관회담에서 한·일 갈등에 대한 관심을 먼저 표하기도 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 부장은 회담을 통해 각국의 갈등 사안은 주권에 따른 각국 정부의 고유사안이라면서도 미국과 마찬가지로 동북아 안정을 위해 중국이 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