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제범 IITP 원장, 스페인과 ICT 연결 임무 완수

송창범 기자입력 : 2019-11-15 08:52
‘산업연결 4.0 컨퍼런스’ 참석, 협력 체계 구축 마련

석제범 IITP 원장이 '제3차 산업연결 4.0 컨퍼런스' 라운드테이블(좌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모습.[사진= IITP 제공]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하 IITP)은 현지시간으로 13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개최된 ‘제3차 산업연결 4.0 컨퍼런스’에 스페인 국왕 초청 주빈 자격으로 참석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지난 10월 24일 열린 펠리페 6세 국왕과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후속조치로 진행된 것이다.

IITP 석제범 원장은 컨퍼런스 메인 행사로 진행된 ‘라운드테이블(좌담회)’에서 ICT R&D 혁신전략 수립‧이행, 5G+전략 등을 소개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IITP의 노력과 경험을 나누고 미래인재를 발굴하는 글로벌 인재양성 사업 등을 발표했다.

또한 스페인과 ICT협력을 위해 IITP는 스페인 이동통신 기업인 텔레포니카(Telefonica)와 스페인 경제기업부에서 4차산업혁명을 진흥하는 Red.es 그리고 스페인에서 R&D를 기획·평가·관리하는 CDTI를 방문하여 상호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석 원장은 텔레포니카와 협력해 한국 스타트업 기업들이 스페인 및 중남미 지역으로 진출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논의 했다. 또한 ICT R&D 협력을 위해 스페인 경제기업부 산하의 Red.es를 방문, 양국 간 추진 중인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전략을 마련했다.

이어 석 원장은 스페인 R&D전담기관인 CDTI를 방문, 스페인과 협력 가능성이 있는 R&D 사업 및 현황을 설명하고 향후 한-스페인과 국제 공동 연구추진 방안을 모색했다. CDTI(Center Information Technology and Innovation Foundation)는 1978년 설립된 스페인 과학혁신부 산하기관으로 스페인 기업의 혁신과 기술개발 촉진을 위한 R&D자금 및 협력 지원 역할을 한다.

석제범 IITP 원장은 “한-스페인의 정상회담의 실질적인 협력사업을 위해 한-스페인 국제공동연구, AI 전문인력 공동 양성, 스타트업 진흥 상호 협력 등에 대해 지속적인 한-스페인 협력이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창간12주년 이벤트 아주탑골공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창간12주년 이벤트 아주탑골공원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