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부동산투자 포럼] "욕심·기대 커 편법 쓰다간 역효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노경조 기자
입력 2019-11-13 15: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신희성 리맥스코리아 대표 '해외 부동산 투자 시 유의사항' 발표

신희성 리맥스코리아 대표가 1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19 아주경제 글로벌 부동산투자 포럼'에서 열린 '해외 부동산 투자 시 유의사항'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유대길 기자]


"'베트남 부동산 투자 전성기도 끝났대. 이제 라오스로 가야 한대.' 이런 말만 듣고 라오스로 눈을 돌리는 게 과연 옳을까요?"

신희성 리맥스코리아 대표는 13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19 아주경제 글로벌 부동산투자 포럼'에서 "해외 부동산에 투자할 때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해외 각국의 제도가 우리가 원하는 만큼 합법적인 절차로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게 보장하는지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 대표는 "동남아 시장의 경우 토지가 국가 소유여서 렌트를 하는 형태가 많고, 외국인 소유가 금지된 국가도 있다"며 "이런 곳에서는 현지(법)인과 제휴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또 신흥개발국의 경우 "부동산 정책이 굉장히 자주 바뀔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현지 대출 가능성과 시행·시공사의 실적 및 재무상태도 살펴볼 요소다. 그는 "선진국의 경우 현지 은행 거래 실적이 없으면 대출이 어려울 수 있고, 동남아 시장 등은 완공 전 상품을 선분양한 후 사업이 중단되는 경우가 더러 있다"며 "모든 게 다 잘될 것이란 전제 하에 투자하는 건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욕심이나 기대가 커서 편법을 쓰다가 역효과가 나는 경우도 많다는 게 신 대표의 설명이다.

그는 "제일 먼저 '내가 해외 부동산을 왜 사는지' 생각해야 한다"며 "시세 차익, 임대 수익, 실거주, 자녀 유학 등 다양한 목적 중 자신의 유형에 맞춰 골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여러 목적을 모두 충족시켜 주는 상품은 생각보다 많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맥락에서 "투자 포트폴리오를 짤 때 해외 부동산은 안전자산으로 취급해야 한다"고 거듭 밝혔다.

그는 "예측 수익률과 실수익률의 차이가 클 수 있어 투자 과정에서 위험자산처럼 무리하게 다루면 안 된다"며 "성공하는 것보다 실패하지 않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물리적인 거리 등을 고려한 현실적인 문제도 꼬집었다. 신 대표는 "대다수가 해외 부동산을 취득하는 시점만 생각하는데 보유하는 동안 누가 관리할지, 임대는 누가 놔줄 건지 등을 고려해야 한다"며 "믿을 만한 에이전트를 통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전했다.

아울러 "해외 부동산을 살 때 대부분 매수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며 "그 점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