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극단주의 조직IS, 이제는 아시아 이주여성이 타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양성모 기자
입력 2019-11-10 21: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CNN “인도네시아 출신 가정부 포섭해 테러 종용”

수니파 극단주의 조직 이슬람 국가(IS)가 중동에서 벗어나 아시아 여성 이주노동자들을 새로운 먹잇감으로 노리고 있다, 본거지인 중동에서 발을 붙이기 어렵자 아시아로 눈을 돌린 것이다.

10일(현지시간) CNN과 연합뉴스에 따르면 싱가포르 당국은 지난달 IS에 자금을 지원한 혐의로 인도네시아인 가정부 세 명을 구금했다. 이들은 모두 30대 여성으로 지난해 온라인에서 IS의 자료를 접한 뒤 극단주의에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세 명 중 두 명은 IS에 합류하기 위해 시리아로 떠날 생각이었다. 그 중 한 명은 자살폭탄 테러범이 되려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CNN은 테러리즘 전문가들의 말을 빌어 싱가포르 당국에 체포된 여성 가정부들이 IS의 극단주의 사상에 물든 유일한 사례가 아니라는 점을 경고했다고 전했다.

IS가 노리는 새로운 타깃은 싱가포르와 홍콩에서 일하는 이주 여성 노동자들이다. 인도네시아 싱크탱크인 분쟁정책연구소(IPAC)는 “이주 여성 노동자들이 IS의 먹잇감이 돼서 착취당하고 있다”며 “IS의 세포 조직원들은 이주 여성 노동자들을 돈벌이 수단(cash cows)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주 여성 노동자들은 안정적인 수입원을 갖고 있고 영어를 할 수 있으며, 방대한 국제 네트워크가 있다.

현재 가정부나 유모 등으로 일하는 이주 여성 노동자는 홍콩에만 38만5000명, 싱가포르로 건너간 이주 여성 노동자는 25만명에 달한다.

특히 2015~2017년에 실시한 IPAC 조사에 따르면 적어도 50명의 인도네시아 출신 이주여성 노동자들이 이슬람 과격파였고, 이들 중 43명은 홍콩, 4명은 싱가포르, 3명은 대만에서 일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최근 미국의 군사작전으로 사망한 IS의 최고 지도자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 [사진=AP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