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에 AI 전담조직 신설... 초대 AI국장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창범 기자
입력 2019-11-05 15: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기정통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신설 골자로 한 ‘ICT 조직’ 확대 개편안 발표

  • 초대 AI국장, 강도현 SW정책관이 유력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인공지능(AI)을 총괄하는 전담조직이 신설됐다. AI 시대를 맞아 ICT(정보통신기술) 주무 부처인 과기정통부를 중심으로 신속한 대응에 나서겠다는 전략이다. 신설된 AI국을 총괄할 자리에는 지능정보사회추진부단장을 역임한 강도현 소프트웨어정책관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5일 AI 전담국 신설을 골자로 한 과기정통부 제2차관실 ICT 조직 확대 개편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편의 핵심은 AI를 전담할 ‘인공지능기반정책관’의 신설이다. 네트워크정책실을 설치해 통신과 방송, 정보보호 분야를 하나로 통합시킨 것도 특징이다.  

이에 따라 제2차관실 ICT 조직은 기존 1실 7국 28과에서 2실 8국 30과로 확대 개편됐다. 정보통신정책실은 △정보통신정책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소프트웨어정책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으로 구성됐다. 새롭게 설치된 네트워크정책실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 △통신정책관 △방송진흥정책관으로 구성됐고, 전파정책국은 기존대로 2차관 직속으로 뒀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기반정책관 신설은 AI를 총괄할 전담부서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관련 업계의 기대가 높다. AI국이 만들어진 만큼, 개별사업에 따라 분담하던 기존 방식이 아닌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AI국은 빅데이터, 혁신인재 양성 분야 정책 기능을 맡는다. 데이터‧AI 간 융합을 통한 혁신서비스, 블록체인 등 플랫폼 기술 개발 지원 및 혁신과 성장을 이끄는 인재양성 업무에 주력하게 된다. 또 AI 기술 자체를 정부가 개발하는 것이 아닌 만큼, 민간을 조력하는 정부 역할도 함께 수행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네이버 데뷰 2019’에 참석한 자리에서 “인공지능을 포괄적 내거티브 규제로 전환하고 분야별 장벽을 과감하게 허물겠다”고 언급해 눈길을 끌었는데, 신설된 AI국은 대통령의 이날 발언을 실현할 실천부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AI를 두고 벌어졌던 부처간 갈등도 해결될 것으로 기대된다. 별도조직이었던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이 AI국에 통합됐기 때문에 인원과 조직에는 큰 변화가 없다.

초대 AI국장 자리에 유력하게 거론되는 강도현 국장은 올해 상반기까지 지능정보사회추진부단장을 맡았다. 지능정보사회추진단은 그동안 AI정책을 만들어 추진했던 곳이어서 강 국장이 AI국장으로 가장 적합한 인물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이번 조직개편은 정부혁신을 통한 국가경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는 것으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라며 "정비된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정책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5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이번 조직개편안은 대통령 재가, 법제처 심사 등 절차를 거친 이후 다음 주말 또는 그 다음주 초 공포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ICT 조직개편(안) 내용.[표= 과기정통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