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선거판에서 볼일 없다"…대권도전 또 '선 긋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19-10-23 11:0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MBC 100분토론서 설전…홍준표 "柳, 좌파 대표주자 옹립" 유시민 "제가 무서우세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이 "좌파진영의 대권 후보로 올라설 것"이라고 전망한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에 대해 "선거판에서 볼 일 없을 것"이라며 차기 대권 도전론에 또 한 번 선을 그었다.

유 이사장은 22일 MBC '백분토론'에 홍 전 대표와 함께 출연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퇴 등을 둘러싼 정국 현안에 대해 토론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홍 전 대표는 “유시민이 진영의 대표주자로 이번 기회에 옹립됐다”며 “일약 좌파진영의 대권후보로 올라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여권 주자는) 조국(전 법무부 장관)도 갔고 안희정(전 충남도지사), 이재명(경기도지사)도 갔고 남아있는 사람이 몇 안 된다”면서 “박원순(서울시장)은 순혈이 아니라 아웃, 이낙연(국무총리)은 페이스메이커고 결국 유 이사장 하나 남았다”고 강조했다. 또 “좌파진영에서는 유 이사장을 대표주자로 올릴 때가 됐다고 보고 있을 것”이라며 “정치판을 읽는 건 내가 한 수 위”라고도 했다.

홍 전 대표는 그러면서 “조국 옹호 논리로 참 많이 (지지율) 손해를 봤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이 “저는 당적이 없다”고 하자 “민주당의 규율부장이지 않나”라고 받아치기도 했다.

유 이사장은 “내가 정말 다시 정치하고 대권에 도전할 생각이 있으면 홍 전 대표 말처럼 하겠지만 나는 바보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홍 전 대표는 (대선에) 출마할 건데, 나와 붙고 싶다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홍 전 대표가 “나는 유 이사장과 하기(맞붙기) 싫다”고 하자 유 이사장은 “무서우냐”고 물었고, “요설(饒舌ㆍ말을 잘하는 혀)”이라는 홍 전 대표에게 “말 잘한다고 표를 받느냐”고 응수했다.

유 이사장은 ‘대선에 출마할 생각이 없는 것이냐’는 사회자 질문에 “예전부터 그랬다(대선 출마 생각이 없었다)”며 “자기 미래를 설정하는 건 내밀한 결단이 들어가는 문제인데 함부로 칼을 대고 해부하는 걸 보면 평론가도 자질을 검증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그러자 홍 전 대표는 “경험과 직관이 합쳐져 예측되는 건데, 유 이사장은 나오면 유튜브로 번 돈을 다 내놓아야 하니 (대선에) 못 나올 것”이라고 농담을 던졌다. 유 이사장은 “정치를 재개해도 안 내놓아도 된다고 한다. 선관위 해석을 받았다”면서도 “내가 (출마를)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