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윤석열, 정서적으로 특수부장에 머물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19-10-23 10:1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尹, 조국 내사자료 없다고 주장...거짓말 중” 주장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22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 “정신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여전히 특수부장에 머무르고 있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재단의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라이브’에서 “‘피터의 법칙’에 따르면 위계조직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무능이 증명되는 지위까지 승진하는 경향이 있다”며 “윤 총장은 대검찰청 특수부장의 경험과 그때의 시야를 대자(對自) 적으로 자기대상화시키고 있다”고 했다. 윤 총장이 특수부 시절의 역할에 머물러 있어 검찰총장으로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한 것이다.

앞서 윤 총장은 지난 17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직급은 달랐지만 제 경험으로만 하면 이명박 정부 때 특수부장으로 3년간 특별수사했는데, 대통령 측근과 형 이런 분들 구속할 때 별 관여가 없었던 것으로 상당히 쿨하게 처리했던 기억이 난다”고 밝혔다.

유 이사장은 “(검찰이) 조폭적 행태를 보이는 이유가 윤석열 총장이 자기가 미리 중앙지검장 시절부터 협의해서 배치했던 사람들이 피라미드처럼 일사불란하게 받치고 있어서 아무것도 귀에 안 들어가기 때문”이라며 “조국 가족을 파렴치한 가족사기단으로 만든 것에 대해 파악을 못 하고 있구나. ‘귀하는 부하들에게 속고 있다’라고 말해주고 싶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윤 총장이 지금까지 거짓말한 게 있다고 본다”며 “윤 총장이 8월 9일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으로 조국을 지명하기 전에 청와대에 안 된다고 의견을 냈다. 그런데 (이에 대한) 내사 자료가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윤 총장이 그러면 무엇으로 수사에 착수했나”라며 “안 된다고 판단한 팩트가 무엇인지에 대해, 내사 자료가 있었는지 여부에 대해 검찰은 계속 거짓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윤 총장이 처음부터 조 전 장관을 내사한 자료를 갖고 있었고 내사 자료로 예단을 형성했고 그 확고한 예단으로 대대적인 수사에 착수한 것”이라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윤 총장이 특수부장 시절, 이명박 정권 시절의 정서와 시야, 사고방식을 자연스레 노출시키고 국민과 대통령을 속이고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사진=유튜브 알릴레오 갈무리]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