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기준금리 동결 '부채 리스크' 우려 탓..."인하 추세는 이어질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곽예지 기자
입력 2019-10-21 15: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장 인하 전망 빗겨가...1년물 LPR 4.20%로 동결

  • 로이터 "'회색 코뿔소' 우려에 통화완화 속도조절"

중국이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대출우대금리(LPR)을 동결했다. 경기부양을 위해 추가 금리인하를 단행할 것이라는 시장 전망을 벗어난 결과다. 이미 높은 부채 리스크(위험) 압박 탓에 통화완화 속도조절에 나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인민은행은 21일 1년 만기 LPR을 전달과 같은 4.20%로 고시했다. 5년물 LPR 역시 9월과 같은 4.85%로 발표했다.

중국은 지난 8월 LPR 제도를 개편해 은행 등 금융기관이 매달 20일 고시되는 1년물, 5년물 LPR을 대출금리에 반영하도록 했다. 이중 1년물 LPR은 사실상 기준금리를 대체하는 것으로 8월과 9월 각각 전보다 0.1%포인트, 0.05%포인트 낮춘 4.25%, 4.20%로 발표한 바 있다. 미국과의 무역전쟁 장기화로 인한 국내 경제성장 둔화에 대처하기 위해 두 달 연속 금리를 인하한 것이라고 해석됐다.

시장에서는 중국이 10월에도 금리인하 추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시장조사업체 트레이딩이코노믹스는 이달 LPR 인하폭을 0.15%포인트로 전망했다. 특히 산업생산·수출·투자·소비·경제성장률 등 주요 경제지표가 악화하면서 추가 금리 인하 전망에 힘을 실어줬다.

앞서 15일 발표된 중국의 9월 생산자물가지수(PPI)는 전년 동기 대비 1.2% 하락했다. 이는 3년여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중국의 월간 PPI 변동률은 지난 7월부터 3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나타냈다. PPI는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체감 물가 수준에 가까운 소비자물가지수(CPI)는 급등했다. 9월 CPI는 작년 같은 달보다 3.0% 상승하며 2013년 10월(3.2%) 이후 근 6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다.

18일 발표된 중국의 3분기 경제성장률도 1992년 이후 27년만에 가장 낮은 6.0%로 나타났다. 3분기 성장률은 중국 정부가 제시했던 올해 목표범위(6.0~6.5%) 내에 있지만 성장 속도는 눈에 띄게 둔화하고 있는 추세다.

경기하방 압력이 커지는 데도 불구하고 중국이 금리인하에 신중한 이유는 ‘회색코뿔소(예측 가능하나 간과하기 쉬운 위기)’로 지적되는 부채 문제가 심각해질 수 있다는 우려 탓이라고 시장에서는 분석한다. 이미 높은 수준인 부채 문제가 추가 금리인하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로이터 통신은 “중국은 이미 시중에 무리하게 유동성을 공급한 상태”라며 “이번 동결은 금리인하 숨고르기에 들어간 것”이라고 분석했다.
 

[사진=EPA·연합뉴스]


다만 중국의 금리인하 추세가 이대로 멈추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린다. 중국 교통은행의 롄핑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의 금리 인하 추세가 단기간에 바뀌지는 않을 것"이라면서 "내년 초에 한 차례 더 지준율 인하도 단행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로이터가 83명의 전문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인민은행은 올해 말까지 1년만기 LPR을 현재보다 0.02%포인트 낮은 4.00%까지 내릴 전망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