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경제 오늘의 뉴스종합] 윤석열 접대 의혹에 침묵하는 민주…친여인사들 "윤중천 거짓말" 外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준호 기자
입력 2019-10-11 22:4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윤석열 접대 의혹에 침묵하는 민주…친여인사들 "윤중천 거짓말"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스폰서 건설업자 윤중천씨가 윤석열 검찰총장을 수 차례 접대했다고 진술했지만 검찰이 이를 조사하지 않고 덮었다'는 내용의 '한겨레' 11일자 보도와 관련, 여권은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해당 보도와 관련된 언급을 전혀 하지 않았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기사를 불신한다는 건 아니지만 제가 대답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고 했다. 다만 "그걸(사실 관계를) 파악 안 해볼 수는 없지 않겠느냐"고 했다.

야권 인사들은 '윤석열 찍어내기'라고 공격하고 있다.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는 "조국 수사를 시작하니 한때는 85%나 자신들이 지지했던 윤석렬 총장에게 상식 밖의 음해를 하고 있다"며 "백골단을 동원해 조폭집단 처럼 윤석렬을 압박하고 법원을 동원해서 수사 방해하고 이제 좌파 언론도 동원 하는 것을 보니 그들은 확실히 조폭 집단으로 보인다"고 적었다.

대검찰청은 "완전한 허위 사실"이라며 "검찰총장 인사검증 과정에서도 이러한 근거없는 음해에 대하여 민정수석실이 검증하고 사실무근으로 판단한 바도 있다"고 했다. 이어 "중요 수사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이런 허위의 음해기사가 보도되는 것은 대단히 유감"이라고 했다.

◆내달 소ㆍ부ㆍ장 100+α 품목 확정...2024년까지 매년 2조 지원

다음 달 중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100+α 품목을 확정하고 품목별 우선순위 결정을 통해 맞춤형 전략이 마련된다. 오는 2024년까지 해마다 2조원 이상의 재원도 과감히 투자한다. 신성장동력 세액공제 대상 확대, 해외 M&A 시 법인세 감면, 해외 전문 인력 소득세 감면 등 관련 세법도 이달 내 정비한다.

일본의 우리나라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 단행 100일째를 맞아 정부가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자립화를 위해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액션 플랜을 가동했다. 정부는 먼저 공급 안정성, R&D 필요성 등을 기준으로 업계·전문가의 정밀진단을 거쳐 100+α 품목을 확정하고 품목별 우선순위를 판단한 뒤 다음 달 맞춤형 전략을 내놓는다.

이와 함께 국내외 기술격차·산업 내 경합도·글로벌 생산 기지화 등 전략적 검토를 거쳐 국산화 개발과 외국인 투자기업 유치를 병행 추진할 품목도 지속 발굴한다.

타깃 외국인 투자기업을 지속 발굴해 소재·부품·장비 외투기업 우대사항을 바탕으로 투자유치에도 팔을 걷는다. 또 향후 일본의 규제 추이 등 대외환경 변화, 산업계 수요, 자립화 진전 등을 살펴 가면서 필요시 민·관 협의를 통해 100+α 품목 및 우선순위 조정 여부도 검토할 계획이다.

◆미·중 협상 긍정 국면에 원·달러 환율 급락 마감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무역협상이 긍정적인 국면에 접어들면서 원·달러 환율이 급락했다. 양국이 관세인상을 보류하고 환율협정을 맺는 등 스몰딜을 체결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11일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전일 대비 7.4원 내린 1188.8원에 마감했다. 이날 환율은 미·중 무역협상 기대를 반영해 하락 출발한 뒤 계속해서 떨어졌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10일(현지시간) 미·중 양국은 워싱턴DC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열고 스몰딜 합의에 집중하고 있다. 중국이 위안화 환율 조작을 금지하는 '환율 협정'에 서명하는 조건으로 미국이 대중(對中) 추가 관세를 유예하는 방식이다.

협정이 체결되면 미국은 중국을 환율조작국에서 해제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은 지난 8월 위안화 환율이 달러 당 7위안 이상으로 오르자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했다. 양국은 지난 2월 무역협상에서 중국의 환율시장 개입 금지를 명문화하려 했지만 구체적 문구를 놓고 의견이 엇갈려 최종합의에 실패했다.

◆​“코스피, 외국인·기관 매수세에 2044.61로 상승 마감”

코스피가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에 상승 마감했다.

코스피는 전 장보다 16.46포인트(0.81%) 오른 2044.61로 장을 끝마쳤다. 이날 지수는 전 장보다 19.93포인트(0.98%) 오른 2048.08로 상승 출발한 뒤 장 내내 상승세를 이어갔다.

이날 유가증권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이 제각기 1091억원, 435억원어치 주식을 사들였다. 개인은 홀로 1556억원 어치 주식을 팔았다.

코스닥지수는 전 장보다 1.78포인트(0.28%) 내린 632.95로 장을 끝마쳤다. 이날 지수는 전 장보다 3.49포인트(0.55%) 오른 638.22로 출발했지만, 장 막판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세에 하락 마감했다.

◆[주말날씨] 태풍 '하기비스' 북상··· 강풍 주의하세요

주말인 내일은 태풍 하기비스의 영향으로 쌀쌀한 날씨가 이어진다.

11일 기상청에 따르면 내일은 태풍 19호 태풍 하기비스가 북상하며 제주도와 남해안, 동해안에 바람이 강하게 불겠다.

바람은 시속 35~65㎞로 강하게 불며 강풍특보가 발표될 전망이다. 강원 영동 남부와 경상 동해안에는 순간최대풍속이 시속 110㎞까지 부는 곳도 있어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아침 최저기온은 14~19도, 낮 최고기온은 17~25도 사이를 보이겠다. 강원 산간에 30㎜, 제주도 산간에 5㎜ 안팎으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인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기 확산이 원활해 전국에서 보통에서 좋음 수준이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